본문 바로가기

설악거사의 여행기/여행자료

[스크랩] 의왕 덕성산 걷기

 

 

    의왕 덕성산 걷기 코스

 

 

 

의왕역~부곡체육공원~덕성산 숲길~성균관대역

 

1호선 의왕역은 후덕함이 넘쳐나는 동쪽 덕성산 오솔길과 낙락장송(落落長松)이 호위하듯

길을 내주는 서쪽 칠보산,  그리고 호반 세 곳을 지나며 물의 정원을 거니는 남쪽 물길 코스를 두루 가볼 수 있는 관문이다.

걷는 거리 12.7㎞와 6.5㎞ 중에서 택할 수 있는, 호젓하지만 변화무쌍한 덕성산 오솔길을 소개한다.


1. 의왕역 2번 출입구에서 부곡체육공원까지(1.6㎞/25분)

1호선 의왕역 2번 출입구를 나와 역을 등지고 오른쪽, '철도박물관' 쪽으로 간다. 철로 따라 계속 직진한다. 10분 정도 걸으면 만나는 철도박물관 입구를 오른쪽에 두고 '한국철도대학' 표지 따라 왼쪽으로 꺾는다. 철도대학 정문 앞에서 좌회전, 200m 정도 더 가다 '우성타운'이라는 연립주택 앞에서 오른쪽으로 길을 잡는다.

 

'까치 아파트'와 '삼호 한아름 아파트'를 왼쪽에 두고 보도블록 깔린 길 따라 가다가 볼록거울과 전기 철로가 있는 지점에서 왼쪽 작은 길로 빠진다. 곧 넓은 차도를 만난다. 차도 건너편에 있는 '부곡체육공원'에서 본격적인 걷기가 시작된다.

 

     

                                               ▲ 의왕 덕성산

 

2. 부곡체육공원에서 영동고속도로 굴다리까지(2.3㎞/45분)

부곡체육공원으로 들어간 후 곧 만나는 축구장 입구 계단 앞에서 (계단으로 올라가지 말고) 오른쪽으로 꺾는다. 공원 끝부분에서 왼쪽으로 꺾어 오르막으로 접어들면 흙 길이 좋은 솔숲으로 이어진다.

'No.12-1'이라고 적힌 표지를 만나면 '체력단련장' 쪽인 10시 방향으로 쭉 올라간다. 'No.12' 안내판을 보고 '만남의 숲'  '덕성산 정상' 쪽으로 간 다음 다시 나오는 갈림길에서도 오른쪽으로 간다. 이후로 'No.13' 표지에서도 '만남의 집' '덕성산 정상' 쪽으로 직진하면 능선을 끊고 건설된 과천~봉담간 고속화도로가 길을 가로 막는다.

 

오른쪽('덕성산 정상'을 따라가면 된다)으로 내려가서 왼쪽 고속화도로 굴다리 밑을 지난다.

굴다리 지난 후 왼쪽으로 가다 곧 나오는, 오른쪽으로 완만하게 오르막이 이어지는 길('No.16' 표지 '덕성산 정상' 쪽)로 걷는다. 300m 정도 올라가면 'No. 17-1'이라고 적힌 이정표가 있는 능선사거리가 기다린다.

 

가던 방향 그대로, 좁은 오솔길로 쭉 직진한다. 왼편으로 영동고속도로가 내다보이는 흙 길을 지나 왼쪽으로 고속도로 굴다리가 있는 사거리를 만난다. 왼쪽 굴다리를 통과한다.

※ 6.5㎞로 거리를 줄여 걸으려면 굴다리를 통과하지 말고 바로 '5번'으로 넘어간다.

 

 

3. 영동고속도로 굴다리에서 지지대쉼터까지(4.0㎞/1시간10분)

고속도로 굴다리를 지나 곧바로 좌회전한 후 350m 전방 갈림길에서 계명고가 보이는 왼편

으로 꺾는다. 계명고 정문 앞을 지나 쭉 가다 보면 '캉가루 렌트카' 옆에서 오솔길이 다시 시작된다. 흙 길을 200m 정도 걸으면 시멘트 내리막이 나온다.

시멘트 길로 가지 말고 오른쪽 능선 길로 들어선다. '명품 오솔길'이 능선을 따라 1.5㎞ 정도 이어진다. 갈림길이 나오면 더 넓은 길만 따라 가면 된다.

 

능선을 한참 걷다 왼쪽으로 나무벤치 두 개가 연이어 있는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길을 잡는다. 숲길을 따라 걷는다. '수원시 이목동' 쪽으로 직진하면 된다. 'No.34'라고 쓰인 송전탑을 지나 가다 조그만 갈림길에서 움푹하게 길이 파인 왼쪽 내리막으로 꺾는다.

 

왼쪽으로 꺾는 이 갈림길엔 이정표가 없어 놓치기 쉬운데 등산 동호회가 붙여 놓은 리본

여러 개가 묶여 있으니 잘 살피자. 오솔길 내려오다 1번 국도를 만나 조금 더 걸으면 지지대

쉼터를 만난다.

4. 지지대쉼터에서 영동고속도로 굴다리까지 (2.2㎞/30분)

가던 방향으로 1번 국도 인도를 따라 걷는다. 영동고속도로 고가차도가 가로지르는 큰 사거리를 만난다. 인도를 따라 걸으면 자연스럽게 오른쪽으로 가게 된다. 사거리를 지나면 '이목사거리'가 나온다. '계명고등학교' '수원서광고등학교' 이정표를 따라 오른쪽으로 간다.

 

수세식 변기 모양의 살림집으로 세간의 이목을 끌었던 '해우재' 나온다. 이곳을 오른쪽에 두고 계속 직진한다. 해우재를 150m 정도 지난 곳에서 수원서광학교 이정표를 따라 왼쪽으로 길을 잡아 걸으면 영동고속도로 굴다리를 다시 만난다.


5. 영동고속도로 굴다리에서 성균관대역까지(2.6㎞/40분)

영동고속도로 굴다리에서 '수원 서광학교' 쪽으로 간다. 수원서광학교 정문 오른쪽 길로 쭉 올라가면 포장도로가
곧 비포장 흙 길로 바뀐다. 200m 정도 걷다 나오는 갈림길에서 우회전한 후 곧바로 만나는 능선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길을 잡는다. 왼쪽에 무덤이 있는 작은 오거리를 만나면 왼쪽에서 세 번째인 1시 방향으로 간다.

 

5분 정도 더 걷다 무덤들을 지나 만나는 또 다른 갈림길에서 오른쪽 내리막으로 걷는다.

운동시설 지나 계단을 내려간 후 벤치가 있는 곳에서 왼쪽으로 꺾어 쭉 간다. 작은 낚시터

('밤밭낚시터')를 지나면 찻길이다. 찻길을 만나면 '파리바게뜨' 쪽으로 길을 건너 다시 왼쪽으로 쭉 간다.

'밤꽃사거리'에서 성균관대학 쪽으로 우회전해 600m 정도 가면 1호선 성균관대역이다.

 

    

 

                     ▶ 걷는거리 : 12.7㎞ (단축코스 6.5㎞)

● 걷는시간: 약 3시간30분
● 출 발 점 : 1호선 의왕역 2번 출구
● 끝나는 지점: 1호선 성균관대역

출처 : 꿈꾸는 유람선
글쓴이 : 찾는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