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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력 신장을 위한 독서교육?

창의력 신장을 위한 독서교육 지원 방안|자격연수자료(교감 교장자격연수)

짱야 | 등급변경 | 조회 5 | 09.09.28 09:06 http://cafe.daum.net/2004kyogam/8NoA/296 

필요성  

  최근 폭발적인 지식과 정보, 급변하는 사회 모습 속에서 앞으로의 교육은 학습자 스스로 다양한 내용의 각기 필요한, 자기 상황에 맞는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데 필요한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학교 교육의 근간을 이뤄야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을 가능하도록 하는 데 필요한 조건이 여러 가지 있겠지만 그 중에 하나가 독서교육이다.

  독서는 평생교육의 기반이며 급변하는 새 시대를 살아가는 지식 정보 흡수의 지름길이다. 독서를 통한 지식 정보와 첨단 과학 기술의 확립으로 새 생활을 창조해 나갈 수 있도록 독서를 생활화하는 풍토를 조성해야 한다. 그리하여 학생들에게 독서습관을 익혀준다면 평생 동안 스스로 학습을 계속할 수 있는 바탕을 길러주는 것이라고 본다.

 

현황 및 문제점

  현재, 학교에서의 독서교육이 실효를 거두지 못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독서지도는 한정된 교과를 통해서만 이루어지고 있으며, 독서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학교 책임 경영자 및 교사들의 관심과 인식 부족으로 인해 체계적인 독서지도 및 독서의 생활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형식적으로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또한 도서 담당 교사의 전문적 지식과 의욕 부족 및 현재 학교 도서관에서의 학생을 유인하기에 미흡한 현행 시설 체제로는 실질적인 독서교육이 어렵다.

 

개선 방안 및 실천 사항

* 독서교육과 교과 교육과의 연계를 강화한다.

 

* 독서 시간 및 독서 토론회 시간을 설정 운영한다.

 

*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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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수준에 맞는 필독도서와 권장도서를 선정하여 개인별 독서계획을 세워 실천하도록 하고 쓰기의 생활화(일기, 독서기록장, 명상록 등)와 교지 및 학교 신문 발행으로 학생 작품을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교내글짓기대회, 논술경시대회, 독서발표대회, 多讀賞 등의 다양한 시상(내신 성적에 가산점 부과)으로 독서의 동기유발을 유도한다.

 

* 독서 토론회 활동을 활성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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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후 토론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기주장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발표력을 크게 신장시킬 수 있도록 교내 독서클럽뿐 만 아니라 이웃 학교 간의 연합 독서토론동아리, 지역 내 학교급별 독서토론동아리 활동을 활성화시킨다. 이 때 교사들은 조언이나 조정자로서의 도움을 주되 학생 중심의 자율성에 의한 자율 토론으로 독서 생활화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 독서 감상 표현을 다양화시키는 방법을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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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학교 교육에서 독서 지도와 관련하여 규범처럼 실시되었던 독서 감상문 쓰기를 통한 독서 지도가 순기능 못지않게 역기능을 내포하고 있었다. 이에 학생들의 흥미와 개성에 맞는 독서 감상 표현으로 원작의 골격을 그대로 살리고 유형 또는 사건을 변형하는 작품 개작을 통한 독서 감상표현, 학생자신이 작가나 작품 속의 인물이 되어 질문에 대한 견해를 피력하는 인터뷰 형식을 통한 독서 감상 표현, 독서내용을 간단한 도식이나 만화로 줄거리를 표현하는 등의 독서 감상 표현 방법을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다양하게 개발한다.

* 도서관을 학습 정보실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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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은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늘 열려있는 자유로운 교육공간이어야 한다. 매년 충분한 도서 구입비를 책정하여 도서를 확충하고, 학생에게 유익한 잡지와 신문을 비치하며 컴퓨터, 인터넷과 통신전용선 도입으로 인터넷 자료 검색을 자유롭게 활용하도록 한다. 또한 프린터기, 복사기 설치로 필요한 자료 수집을 용이하게 하고 도서 대출 업무 전산화로 쉽게 도서를 대출받도록 한다. 교사는 교과별로 도서관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정보를 얻지 않으면 할 수 없는 과제를 부과하여 항상 도서관을 가까이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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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고유의 업무 이외에 도서관에서의 영화상영, 학생들이 흥미 있어 하는 정보 자료 전시 등으로 도서관은 언제나 즐겁고 쾌적하며 편리하게 그리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유익한 공간이라는 생각을 심어준다.

* 도서관 운영을 활성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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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담교사 배치와 도서부 학생들의 협조로 학생들이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시간에는 언제든지 상주하고 있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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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학 중에도 학부모 도우미의 협조를 얻어 방학 중 도서관을 찾는 학생들을 안내하고 관리하며 지역사회 주민에게 도서관을 개방하여 지역 주민과의 유대를 강화한다.

* 교사·학부모간의 상호 연계 지도를 활성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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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에게 독서교육의 중요성을 인식시킬 수 있는 가정통신문과 매달 읽어야 할 도서목록을 작성하여 발송하고, 가정에서는 가족 모두가 자녀들과 같은 도서를 읽고 함께 생각하며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 대화가 단절되기 쉬운 시기에 가족간의 화목을 증진시키고 자녀의 생각을 알 수 있으므로 청소년 문제 발생률을 저하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다.

 

결론

  독서는 단순한 책읽기가 아니라 깊이 있게 사고하고 판단하고 창조하며 주체적 가치관을 갖게 하는 인간이 가진 최고의 良俗이라 할 수 있다. 창의성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서 학교에서 책 읽는 문화를 만들어 가고 교육의 중심이 도서관으로 이동할 때 진정한 창의력이 신장된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경영 책임자의 독서교육에 대한 교육적 신념과 도서 구입 및 도서관 운영을 위한 과감한 투자가 있어야 하며 교사의 독서지도에 대한 의지와 역량과 노력이 함께 하여야 한다고 본다. 그리고 교육청에서는 독서 지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우수사례를 보급하는 데 앞장서며, 도서담당 교사의 연수기회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