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관리자 코너/교육정보

[스크랩] 학교교육 정책방향과 학교장의 역할

학교교육 정책방향과 학교장의 역할

충청북도제천교육청

교육장 신 강 수

Ⅰ. 학교교육 정책 방향

1. 7차 교육과정 기본방향

가. 21C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

1) 기초 기본교육 충실

2) 자기 주도적 능력 향상

3) 학습자 중심 교육 실천

4)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 확대

2. 다양화 사회에 따른 대통령 교육정책 5대 실천 프로젝트

가. 고교 다양화 300프로젝트

나. 영어 공교육 완성 프로젝트

다. 대입 자율화

라. 기초학력 바른인성 책임 교육제

마. 맞춤형 학교 지원시스템

3. 충북교육청 학교교육정책 방향

가. 교육지표 - 능력과 품성을 겸비한 세계인 육성

나. 교육시책

1) 조화로운 학력신장

2) 미래 대비 창조교육

3) 진취적인 품성 함양

4) 신뢰받는 참여 행정

5) 균형있는 복지 구현

다. 역점사업 - 기본이 바로 선 일류 충북 학생 만들기

라. 정책방향 - 방과후학교, 학교안전망구축, 자율경영, 규범실천, 영재교육, 교육복지구현, 학교경영평가, 다문화가정 자녀교육, 학력책임지도제 교원능력개발,기초체력증진, 수준별 수업

마. 방법- 자율화, 연합고사, 진단․성취도평가, 학교정보공시제, 현장을 바꾸는 장학

※ 미국 아동 낙오 방지법, 스웨덴 학업성취도 정보 신문 공개, 일본 학교선택권

4. 변화 마인드(맞춰 잡는다.)

가. 생산자와 소비자의 동시 상호작용(같이 변해야한다.)

나. 각자 다른 이야기가 있다.

다. 존재하는 것은 한 가지 의미만으로 존재하지는 않는다.

(다양성을 인정하라)

라. 교육은 학생들의 행복 추구를 돕기 위한 시도다.

마. 인간은 취급 받는대로 인간이 된다.(지도방법이 중요하다.)

바. 지도에 따라 삶의 모습이 달라진다.

사. 갈등 없는 조직 없고, 갈등없는 사회 없다.

(통할의 해결능력 개발 필요하다.)

아. 아이를 발현 못 시킨다면 우리의 죄이다.

자. 교사는 움직이는 교과서(교사가 기본이 바로 서야 한다.)

차. 건강한 환자만 오기를 기다려선 안 된다.

카. 선택권 보장 될 때 교육의 기회균등(평등)이 보장된다.

(상대적평등 같은 것은 같게, 다른것은 다르게)

5. 교직의 3가지 화두 : 파커J파머 “가르칠 수 있는 용기”

가. 가르치는 교사가 실제보다 더 크고 복잡하여 지식이 늘 모자르고 또, 부분적이라는 사실, 독서 연구를 해도 알 수 없는 범위 이상의 것

나. 가르치는 학생들이 실제보다 더 크고 복잡하다. 프로이드와 솔로몬을 합쳐도 학생의 심리 파악을 못한다.

다. 자아를 가르친다.

Ⅱ. 학교장의 역할

1. 교과 이해면 - 교육과정, 지도감독, 학생이해

가. 누가 오는가, 어떤 학생을 기를 것인가(계획) : 학교지역특성에 맞게 선정

나. 누가 기를 것인가(조직) : 담임, 교과, 교무분장, 지역인사

다. 어떻게 가르 칠 것인가(활동) : 맥마스타의과대학, 점촌고, 동북고,

자기개발의 날 운영

라. 어떤 사람이 길러졌나(평가) : 교육본질적 접근-조화로운 인간 육성

인간자본주의 접근-경쟁력 있는 인간 육성

※ 교육의 모순 : 목적대로 가르치고, 그 가르친 내용을 평가를 못하고 있다.

2. 학생이해면 - 학생 교육-개인차 인정-인간중시

가.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언어, 수리, 음악, 공간, 자아성찰, 시인

인간친화,자연친화)

나. 조벽, 최성애의 HOPE 분류법(성취, 체제거부, 착실, 내맘대로형)

=>이민 가지 않고도 우리 자녀 인재로 키울 수 있다.

다. 조벽, 최성애의 연령별 실전 자녀 교육법(초, 중, 고)

=>이민 가지 않고도 우리 자녀 인재로 키울 수 있다.

라. 학습 부진아 유형

(기초부족, 동기상실, 타인의존, 집중력결핍, 학습방법 부재형)

마. 다중지능검사, KPTI, 에니어그램 실시를 통한 학생 특성 파악

3. 자아(정체성) - 교장학(통할)

가. 유형 : 화합형+업무형=상황 문제 해결형(學力)

나. 판단기준 : 인간적, 합리적, 전문적, 민주적

다. 커뮤니티(상호연결) : 교육공동체의 통합, 통할 능력(소통능력)

라. 학교장 역할 근거 : 능력에 따라 교육을 받을 권리 보호

공교육 경쟁력 강화

학교 브랜드 제고

마. 역할(관심)

1) 학생을 책임지는 교장

가) 학생회때 배석

나) 부진학생 결연

다) 대상에 맞춰 지도

라) 학생 이름 다 안다.

마) 1년전부터 동종의 다발적인 폭행사안을 모른다.

바) 관망창이 없어도 신경 안 쓴다.

사) 가르치는 목표와 방법의 일치가 안 된다.

아) 평생제자 몇 명(대과 없이 퇴촌-훈장)

자) 진로지도(개인의 행복권 추구)

차) 의식행사지도

카) 부정확한 학생사안 보고

타) 학생이 주인인 학교 설문(★1)

2) 교사를 책임지는 교장

가) 학습지도 상담연수

나) 다양한 평가 방법 도입권장

다) 수업하는 것 다 안다.

라) 자발적 가정방문, 수업평가 받도록 한다.

마) 교사 칭찬상 수여

3) 교육과정을 책임지는 교장

가) 역사교과서 무엇을 선택했는지 모른다

나) 현장을 바꾸는 장학

다) 수능 발표일도 모르고 있다.

라) 수준별 보조 교과서 있다.

마) 성적조작 근절 방법 연구

4) 통할의 책임을 지는 교장

가) 미국 교장 시간 배분(캘리포니아주)

시간 내용

실제

이상

기획, 평가, 수업, 교육과정

25.8%

42.6%

예산, 행정, 학생접촉

47.2%

31.8%

장학, 지역사회관계

27%

25.6%

나) 지원금 - 투명, 손 닿지 않도록

다) 몸 가기 전 풍문 먼저 온다

라) 교육공동체의 역할(★2) 조율

마) 현수막 미제거(시설관리)

5) 홀다정리

가) 교육과정, 학년별 학력(모의고사) 관련철, 학교특색 및 현안사업

나) 장학, 인사, 교원단체

다) 시설, 환경

라) 생활지도, 건강, 복지(불우학생, 장학생, 체육 특기생)

마) 학부모 관련철(어머니회, 운영위원회, 동창회)

바) 훈화, 축사, 주례

사) 강의, 투고철

아) 교육관련 기사문철 스크랩

자) 좋은책 관련 도서 목록

차) 유명 인사 프로필, 치사, 격려사, 편지, 인사장

카) 각종 문안(감사패, 공로패 등)

타) 각 학교의 요람 및 행사 안내장 등

★1. “학생이 주인인 학교” 건설을 위한 설문

200○학년도 학생회장단의 공약사항인 “학생이 주인인 학교” 건설을 위해 여러분의 반응이 어떠한가를 알아보고, 나아가 충북명문 “○○여고”로 도약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니 솔직히 응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반응도의 해당란에 ○표 해주세요.

( )학년( )반 재적( )명

구 분

내 용

반 응 도

특별히 칭찬할 것이나 시정할 사항이 있으면 기록해 주세요

그대로

좋다

조금

좋아

졌다

만이

좋아

졌다

나빠

졌다

※학생면

1. 자율학습태도

2. 욕설안하기

3. 학교폭력 없애기

4. 자율적인

학생회운영

5. 휴대폰

사용제한하기

6. 급식시간

질서 지키기

7. 인사하기

8. 쓰레기(휴지)

안 버리기

9. 실내화

외출 안하기

10. 다른친구

비방안하기

11. 화단가꾸기

※교사면

1. 체벌

2. 편애

3. 학생에

대한 관심도

4. 학습지도 방법

5. 성희롱

6. 수업시간 지키기

※기타

기타사항이

있으면 기재해주세요.

○○여자고등학교 학 생 회

★2. 교육공동체의 역할

교육공동체

비유

역할기대

교사(교권)

경작 지도자

전문적인 학습지도, 생활지도

자질(도덕성, 지도능력, 판단력)

학생(학습권)

경작자

(농산물 자체)

개인차 인정

특성 발휘

생활습관

학부모(교육권)

전답 소유자

가정교육

학교 교육 협조

지역사회

토양

풍토조성

귤화위지(지화위귤)

청소년 문화

교육청

기후

기상예보관

지원행정

장학활동

도덕성(청렴도)

교사 성취동기

고취

단위학교

관리자

조율 책임자

학교 브랜드 창출

출처 : 2008년1기중등교장연수
글쓴이 : 송수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