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리자 코너/교원대중등교장연수참고자료

[스크랩] 오늘보다 내일이 더 좋은 학교

백당 - 백세까지 당당하게! 2010. 5. 12. 12:47

오늘보다 내일이 더 좋은 학교

 

학교는 학교장의 얼굴이다. 학교장이 어떠한 경영철학으로 학교를 경영하느냐에 따라 학교의 모습이 달라진다. 학교는 현재를 살고 있지만 미래를 살아갈 학생들의 삶을 인도하는 일이기에 미래 사회를 조망하면서 개개인이 행복을 누리면서우리가 추구하는 인간상을 교육 목표로 설정해야 한다.

현재 우리의 교육환경은 급격히 변화하고 있고, 국경없는 무한경쟁 속에 놓여있다. 앞으로의 사회는 변화에 적응하면서 창의력을 갖춘 인재가 요청된다. 학교교육은 이러한 시대 변화에 부응하면서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인간을 길러 낼수 있어야 한다.

한편 오늘날 우리 학교는 학교자율화 정책이 폭넓게 시행되어 학교 경영의 자율권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책임경영이 요구되고 있다. 학교장은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특색있고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학생, 학부모가 만족하고 교사들이 보람을 찾는 학교, 지역사회와 더불어 교육공동체가 하나되어 국가 미래 산업의 원동력으로서 학교교육을 꽃을 피우는 학교 건설을 위한 청사진을 그려 보고자 한다.

 

우선 학교교육은 미래 비전이 있어야 한다. 그 비전을 ‘오늘보다 내일이 더 좋은 학교’로 설정하고 싶다. 이를 위해 학교교육의 중점을 인간다운 인성을 키우는 교육, 능력있는 인간 육성을 위해 실력있는 학생을 키우는데 두고 싶다. 학생들이 즐거워하고, 행복을 가꾸는 학교생활이 되도록 하고 싶다. 학부모들이 학교에 대한 신뢰를 갖고 학교교육에 만족을 누릴 수 있는 학교, 보내고 싶은 학교로 만들어야 한다. 교사들은 가르침에 희열을 느끼고 가르침에 불타 교직의 보람을 찾는 학교,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인프라를 학교 중심으로 구축하여 지역과 학교가 하나 되는 교육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다.

 

그리하여 기본교육에 충실한 학교, 교사의 전문성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교원 연수에 박차를 가해 브랜드를 가진 교사 집단을 형성하여야 한다. 학교를 중심으로 한 지역사회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는 학교발전위원회를 구성하여 교육중심의 학구를 형성하는 노력을 경주하고자 한다. 학교장은 리더십을 발휘하여 사명감을 갖고 열성을 다하여 교육이라는 미래 산업을 키워가고자 한다.

 

 뜻이 있는 곳에 우주의 힘은 모인다고 했다. 학교장의 확실한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미래적인 안목으로 지역 실정과 요구에 부응하는 학교교육과정을 편성하여 독특하고 특색있는 학교문화를 형성하고자 한다. 서두름 없이 명확한 방향위에 한 걸음 한걸음 오늘보다 내일이 더 좋은 학교를 만들고 싶다.

출처 : 2008년1기중등교장연수
글쓴이 : 송수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