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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아래로부터 위로/학교컨설팅

백당 - 백세까지 당당하게! 2011. 11. 16. 10:13

 

 

아래로부터 위로/학교컨설팅

 

최성식

사단법인 울산교육문화연구소장

 

지금 청와대는

나라걱정, 경제타계, 좋은 나라, “새로운” 생각에

“새로운”이란? 매력 창조에 여념이 없다.

 

 

‘학교 컨설팅이라는 용어는 교직사회에서는 생소한 개념이다. 기업이나 공공조직의 생산성 또는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도움을 받는 경영 컨설팅은 잘 알려져 있지만, 학교에 대한 컨설팅은 그렇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최근 들어서 대학이 경영진단이나 학교 발전계획 수립을 위하여 외부 기관에 컨설팅을 의뢰하는 경우가 있기는 하다. 하지만 초·중·고등학교가 학교 문제의 해결을 위해 컨설팅을 의뢰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따라서 학교에 대한 컨설팅을 의미하는 학교 컨설팅은 그만큼 생소하고 어색하게 들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기에서 학교 컨설팅이란 개념을 제기하는 것은 나름대로 이유가 있다. 그것은 현재 우리 학교 교육이 처한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려면 '학교 컨설팅'이 매우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학교컨설팅/진동섭 2003

1. 현장 분위기

 

1. 지금 미국은

가. 오바마 / “한국 학부모 열의”를 예를 들며 교육개혁 추진

나. 과학, 수학 교사 10만 양병설 / 재교육

다. 성적하위학교 대상 공교육개혁/교직원 교체, 차터스쿨 전환, 폐교 등

2. 지금 우리는/사오정과 손오공의 취업 면접 사례

가. 글로벌 창의적 인재, 2가지는 버려라/실패 공포증, 정답 신봉, 튼튼한 기초 지식, 퍼지사고력, 긍정적 자세, 호기심, 모험심 / 7가지

    - 재능은 있으나 관심사가 없는 것은 마치 표적 없는 화살

    - 관심사를 갖고 사선을 넘나들 의욕과 모험심/박지성, 강수진

  나. 관심사(꿈)가 박탈된 학생들로부터 인성을 기대할 수 없다.

- 전문성/땅같이 단단한 전문적 기반⇒Think(인지)/학원 관심사/실력

- 창의성/활짝 열린 사고력⇒Value(가치)/교사 관심사/주도력

- 인성/함께 더불어 사는 능력⇒Behave(행동)/교사 관심사/리더십

  다. 정부관심사/모두 배려, 사교육비 부담/친서민 정책

    - 지속된 불황, 서민들의 공감 정책/성공의 기회, 학생을 소중하게, 농산어촌 교육 지원/학생과 학부모, 지역사회에 대한 수요자의 사고에서 고객의 사고로 전환/학생과 학부모는 더 이상 수요자가 아니다, 고객이다.  

 - MB/선진국문턱/UAE원전 유치/신년연설/일자리, 교육개혁(직접)

  - 부산교육/시·도교육청평가 우수, 언론의 주목, 부산교육의 매력

3. 매력이란? 사람의 마음을 잡아끄는 힘/도깨비처럼 홀리는 힘

  가. 포용의 매력, 섹시, 언어, 소통, 도전, 열정, 나눔, 봉사, 영성적 등

  나. 매력은 마음을 사로잡는다. 호의를 끌어낸다. 위기를 피할 수 있다.

다. 매력 서비스 산업/스포츠, 성형, 인테리어, 조경, 디자인, 예술, 패션 등

라. 매력 강국/1. 미국, 2. 프랑스, 3. 독일, 4. 영국, 5. 일본 31. 한국

4. 세계 속의 한국의 위치

  가. 1위 조선, 메모리반도체, 온라인, 디스플레이, 2위 휴대폰, 인터넷 등

  나. 매력형 기업/ CEO, 인재, 제품, 디자인, 서비스, 브랜드, 근무환경

5. 매력은 어디에서 나올까?

가. 인성, 포용력, 끼, 상상, 신의, 열정, 젊음, 꿈, 독창, 창조, 능력 등

  나. 경직성?유연성, 상명하복?설득협상, 직책기술?칭찬기술, 논리적?감성적

6. 경영의 이동 / 과학경영?전략경영?문화경영?매력경영으로 이동

“매력이 경쟁력이다. 매력이 있는 곳에 돈과 사람이 몰린다.”

“매력이 없는 모든 것을 버리고 새로운 매력을 우리가 창조하자.”

7. 생각의 차이/컨설팅으로 매력창조

가. 사람이 학교(교육)를 경영한다. 구성원이 누구냐에 따라 그 학교의 모습이 다르다. 누가 부서장이냐에 따라 그 부서의 모습이 다르다. 학교를 움직이는 것도 사람이고, 부서를 움직이는 것도 사람이다. 사람은 일에 따라 능력이 다르다. 그 걸 먼저 인정하는 사람이 승리한다. “물이 깊은 게 문제가 아니라 수영을 못하는 것이 문제이고, 수학문제가 어려운 게 문제가 아니라 그 문제를 풀 수 있는 능력이 없는 것이 문제이다.”  교장이 학교다.

나. 아이젠하워 장군이 책상 위에 끈을 놓고 부하 장군에게 말하였다. "이것을 밀어보라." 부하 장군이 밀었지만 끈은 잘 나가지 않았다. 아이젠하워 장군이 끈을 앞에서 당기면서 말하였다. "지도자는 이렇게 앞에서 이끌어야 한다."

다. 프랑스 철학자 몽테뉴가 남미의 인디오 추장 일행을 만났을 때 추장에게 물어보았다. "추장님, 당신의 특권은 무엇입니까?" 추장이 대답하였다.

"전쟁이 일어났을 때 가장 앞에 서는 것입니다."/주몽의 리더십

라. 에디슨에게 어떤 사람이 물었다. "아흔아홉 번의 실패를 거쳐 전등을 발명하였다고요?" 에디슨이 고개를 저으며 말했다. "웬걸요. 저는 단 한 번에 성공했습니다. 실패는 없었어요. 단지 아흔아홉 번의 과정을 거쳐 전등을 발명한 것뿐입니다."

 

Ⅱ. 우리가 생각하는 학교컨설팅

 

  1. 개념

   진동섭(2003) 학교교육을 개선하기 위해 일정한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이 학교와 학교구성원들의 요청에 따라 제공하는 독립적인 자문활동으로서, 경영과 교육의 문제를 진단하고, 대안을 마련하여 문제 해결과정을 지원하고 교육 훈련을 실시하며 문제해결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들을 발굴하여 조직화 하는 일

   최성식(2000)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학교경영의 발전적 방안의 하나로 해당분야에 전문적인 지식과 관련정보 등을 가진 컨설턴트가 학교 교육활동을 진단하고, 그 구체적인 상황에 적합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며, 내용에 따라 기획, 지도, 자문하는 활동

   따라서 학교컨설팅은 ‘학교교육활동에 대한 종합적 진단’ ‘자발적 요청’ 전문적 조언‘이라는 특징을 갖는다. 결국 학교 컨설팅은 학교교육활동 전반에 대한 컨설턴트의 확인 및 진단 내용을 토대로 학교가 자발적으로 변화?개선하고자하는 것에 대한 계획을 수립한 후 그 대안을 학교에 투입?적용하여 그 실현 가능성을 분석하는 전문적 조언활동이라 정의(안세근 2007) 할 수 있으며, 더 쉽게 정리하면 “학교가 자신의 문제들을 진단하는 것을 도와주고 학교가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방향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결책을 제안해 주며, 학교가 그 해결책의 실행에 대해 도움을 요청할 때 도와주는 전문적인 조언 활동”이다(kuber 2002).

 2. 관점

  가. 동료적 서비스로서의 학교컨설팅/학교구성원에게 수평적?동료적 방식으로 제공되는 일체의 지원활동을 포괄하는 의미, 동료들과 상호이익을 위해 함께 일하는 과정에서 비판적 또는 지원적 피드백은 중시하지만 평가는 배제하는 형태의 동료컨설팅, 동료 장학/수평관계  

  나. 심리적 서비스로서의 학교컨설팅/학생의 학습과 적응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전문가(컨설턴트)가 교직원(의뢰인)에게 협력적인 방식으로 심리적?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래포형성

  다. 경영 서비스로서의 학교컨설팅/교육과 관련된 제영역에서 전문적?기술적 조언과 의견을 제공할 수 있는 사람들의 활동/수직관계

 

3. 원리(서우석 2008)

 가. 전문성 원리/전문적 지식과 기술체계 중시

 나. 독립성 원리/의뢰인과 대등하고 동등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문제해결을 상호체제의 유지와 합의에 따라 독립적 객관적 조언과 도움 제공

 다. 자문성 원리/컨설턴트의 지도 조언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자문활동

 라. 일시성 원리/문제해결이 종료된 후에는 관여하지 않는다

 마. 교육성 원리/컨설팅은 교원에게는 컨설팅자체에 관한 학습의 과정

  바. 자발성 원리/학교장이나 교사가 자발적으로 나서서 컨설턴트의 도움을 요청하는 자발적 의뢰여야 한다

 

 4. 학교컨설팅 운영 범위

  가. 교내 학교 컨설팅/단위 학교 내로 한정된 형태의 컨설팅/소규모 애로

  나. 소지구 학교컨설팅/거리가 가까운 인근학교들이 공동으로 학교컨설팅을 수행하는 형태/학교장의 이해, 수업시수, 인적자원 확보용이 등

  다. 대지구 학교컨설팅/지역교육청단위 또는 시?도교육청단위로 학교컨설턴트를 확보하여 실시하는 형태/다양한 영역 접근 가능

 

Ⅲ. 현장에서 학교컨설팅/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진동섭)

 

1. '재미있는 수업/김동현 북성초등학교 교사

  수업지원단원으로서, 수업컨설팅 경험에 기초하여 '초등 영어교육과정 재구성'에 관한 교사전문성 신장사례를 제시하였다. 이 수업컨설팅 사례는 영어활용 활성화 실천 학급 사업에 참여하는 교사들이 가진 개별 컨설팅 주제에 대한 컨설팅을 의뢰받고 주제 설정 및 계획서, 교수학습 과정안 수정, 학습활동 구성, 관련 자료 구성 등에 관해 컨설팅을 해준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수업컨설팅 활동은 개별 교사의 영어수업 개선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 사례는 컨설턴트와 의뢰인의 공동 학습과정이었으며, 이같은 교사들의 상호학습을 통한 시너지효과 창출이 수업컨설팅의 궁극적인 목적임을 밝히고 있다.

  

2. '교원의 자발적 변화 선도/정덕자 반포중학교 교장

   반포중학교의 학교컨설팅은 신임교사의 교수-학습활동, 일반교사의 교수-학습활동, 학습경영, 생활지도, 상담영역 측면에서 수행되었다. 학교컨설팅 종료 후, 학교컨설팅 의뢰자의 만족도는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학교컨설팅 과정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학교컨설팅 의뢰자의 60% 이상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학교컨설팅 결과측면에서 의뢰한 문제가 잘 해결되었는지, 결과에 대한 만족도, 향후 학교컨설팅을 다시 받을 것인지에 대해 60% 이상이 그렇다고 응답하였다. 이를 통해, 학교컨설팅은 교사들의 전문성에 대한 자신감 확보, 우수하고 다양한 인적 자원 발굴, 학생들의 학력신장에 이바지, 교사들의 다양한 역량개발 등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컨설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학교구성원들의 의식변화, 컨설팅 제공자들의 전문성, 학교컨설팅을 정착시키기 위한 제도적, 재정적 지원 강화, 학교컨설팅 활성화를 위한 인센티브 제공 등이 필요하다고 제언하였다.   

  

3. '진학률 제고/정정선 교하고등학교 교사

   이 사례는 학교측과 학교컨설팅관리자와의 협의과정을 거치면서 학력신장을 위한 기숙사 운영방안과 전문계 학생의 진학지도방안으로 구체화되었다. 학교컨설팅 의뢰자는 의뢰과제에 대한 진단을 통해 내부자가 아닌 제3자의 입장에서 학교의 현황을 파악하고 진단하여 객관적으로 문제를 찾고 해결방안을 제안하게 된 점이 성과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학교컨설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우선 학교컨설팅에 대한 안내가 좀 더 이루어져야 하고, 많은 인내와 성실성 그리고 돕고자 하는 컨설턴트의 자세가 필요하다고 제언하였다.

   

4. '학교설립/강현빈 한국교육개발원 민자지원 팀장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시설·환경연구센터에서 수행해온 임대형 민자사업방식(BTL)을 중심으로한 학교시설컨설팅 사례를 소개하였다. 대표적으로 부산 엄궁초등학교 복합화 사례와 학교설립 단계별 컨설팅 사례를 소개하였다. 최근 일부 교육청에서도 학교 교육시설 및 환경 관련 컨설팅을 위한 팀 또는 단을 조직하여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 앞으로는 기존 학교와 현재 지어지는 학교 단위의 개축과 리모델링, 특성화된 학교별 운영방식의 변화, 첨단정보 수업의 기자재 도입, 생태·신재생에너지 등 시설 외적 요인이 고려된 종합적인 측면에서 학교시설컨설팅이 이루어지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5. 부산서부교육청/99년도/수업

  가. 장학의 목적

   장학수요의 다변화에 따라 장학요원 풀(pool)을 활용하는 새로운 장학기법으로 교실수업을 보다 폭넓게 지원하고, 학부모 및 지역인사의 학교교육에 대한 참여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교문화 창조를 추구하는 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자 함

  나. 시기 : 99, 5월~6월

  다. 대상 : 유치원 : 4개원 초등 : 7개교,  중등 : 3개교 계 : 14개교 

  라. 컨설팅장학 실시 내용

추진사항

추    진     내   용

실적

비 고

 장학요원

 사전연수

ㅇ 사전연수회 1회

ㅇ 통신장학을 통한 연수 1회

 1회

 1회

 

 수업현장의 모니터

ㅇ 학생의 입장에서 본 수업개선에 대한 의견

ㅇ 학부모 입장에서 본 수업개선에 대한 의견

 1회

 1회

 

 컨설팅

 장학내용

ㅇ 수업혁신을 위한 수업지원

   - 교수?학습계획안 작성 협의

   - 수업현장 참관 및 협의

ㅇ 각대학교와 연계체제 구축

   - 시범학교와 자문위원간 연계 연구

   - 우리교육청과 부산대, 동아대, 교육대

ㅇ 학교경영 전반에 대한 협의

 15회

 

  6. 울산광역시교육청/장학중심의 학교컨설팅/2000년도

 울산의 경우 기존의「1장학사-1학교 담임장학」의 역기능 해소의 차원으로 설명 할 수 있다. 컨설팅은 장학수요의 다변화에 따라 장학요원 풀(pool)제로 활용 할 수 있도록 학교의 특성에 따라 교직원, 학부모 및 지역인사, 교수, 전직교원 등의 지역공동체를 중심으로 컨설턴트를 구성한다. 장학기관(학교, 교육청 등)은 장학자원으로서의 전문영역별로 컨설턴트(자원인사)를 아래의 인적 사항에 대한 「예」와 같이 데이터베이스화 한 후

연번

학교

성명

성별

주민등록번호

지원가능영역

주요경력 및 학력

연락처

(전화번호)

18

사하

홍길동

381119-1000000

수업장학

○○사범

○○교육청초등계장

304-6080

수업주제 선정, 컨설턴트 구성, 수요자와 공동협의 관계 정립, 문제점 해결 및 정보 제공, 일반화 등의 절차로 눈높이 장학의 교실수업을 지원하며,

학교 교육 현장 주제 선정

컨설턴트 구성

수요자와 공동협의 관계 정립

문제점 해결 및

정보 제공

일반화

각 교과연구회 및 동아리(예 : 명퇴교사를 중심으로 한 「사랑의 손」/모임 명칭 등)과 연계체제를 맺어 장학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수업장학의 한가지 ‘예’로 ①수업계획, ②수업참관, ③수업반성, ④장학협의 등으로 장학의 절차를 마련하고,

①수업계획 협의

 

②수업참관

 

③수업반성 협의

 

④장학 협의

 

 

 

【수업장학의 절차】

이에 따라 같이 수업계획을 세우고, 같이 수업에 참여하고, 같이 수업관찰 내용을 자연스럽게 반성, 협의, 조언하는 방법 등을 생각 해 볼 수 있다.

 

Ⅲ. 현장에서 보는 학교컨설팅의 과제(서우석 외 2008)

 

    학교경영컨설팅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고 그 잠재적 시장도 매우 큰 것이 사실이지만 본격적인 학교경영컨설팅은 이제 출발하려는 단계에 있다. 따라서 학교경영컨설팅을 활성화하고 그것을 통하여 학교경영활동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있다. 진동섭(2003)은 학교컨설팅의 과제로서 교원들의 의식변화, 학교 컨설턴트의 전문성 확보, 학교체제의 변화, 그리고 국가의 제도적 지원 등을 제시한 바 있다. 이러한 과제들은 그대로 학교경영컨설팅의 경우에 특히 중요한 과제이다.

첫째, 단위학교 자율책임경영제를 조기에 정착시켜야 한다. 학교컨설팅 과정에서 가장 크게 부딪치는 문제는 학교에서 나타나는 많은 문제들이 학교 내의 문제가 아니라 학교 밖의 문제라는 인식이다(김정원 외2001). 이러한 인식은 부분적으로 올바른 지적이지만 학교의 책임을 외부에 전가하는 배경이 되기도 한다. 단위학교 자율책임경영제가 도입되어 학교 경영에 대한 권한과 책임이 단위학교에 부여되면 학교구성원들은 학교 문제의 원인을 내부에서 찾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학교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없을 때 외부의 전문적인 도움을 자연스럽게 요청하게 된다.

둘째, 유능한 학교경영컨설턴트를 양성해야 한다. 학교경영컨설팅은 조직심리학자나 산업공학자 또는 재무분석가 등에 의해 수행될 수도 있고, 학교 운영의 경험을 가진 우수한 전?현직 학교경영자들에 의해 수행될 수도 있다. 전자의 전문가들은 경영진단이나 조직개발 기법 등에 관해서는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으나 학교라는 조직의 고유한 특성과 문화에 대해서는 문외한일 수 있다. 이에 비해 학교경영자 출신 컨설턴트는 학교경영상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은 갖추고 있으나 그 문제들을 심층적으로 확인?분석하고 해결책을 만들어내는 전문성이 다소 부족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어도 초기 단계에서는 관련 지식과 기술을 체계화시키는 한편, 학교경영 컨설턴트를 양성 할 수 있는 과정을 둘 필요가 있다.

셋째, 학교경영컨설팅에 재정 지원이 강화되어야한다. 수업컨설팅과 달리, 학교경영컨설팅은 외부 전문가들의 참여가 중요한 만큼 상당한 비용이 소요된다. 학교의 예산은 인건비와 같은 경직성 경비가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컨설팅 비용을 따로 마련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교육정책당국은 학교가 컨설팅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필요한 예산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학교경영컨설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일정한 규모의 공적 기금이나 민간 기금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한 대안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어려운 일이다.

 

* 1. 지금까지 학교컨설팅은 위에서 아래로 이어지는 수요자 중심의 컨설팅이었다면 이제 고객중심으로 사고가 전환되어야한다고 생각하는 데 이에 대해 서로 토의 해 보자.

2. 학교경영컨설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일정한 규모의 공적 기금이나 민간 기금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한 대안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데 구체적인 방안을 찾아보자.

출처 : 가슴이 넓은 남자
글쓴이 : 일산(日山)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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