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7/12 14:22
http://blog.naver.com/daysonline/90117833716
대부분의 노인들은 성인자녀와의 관계에서 갈등이나 불만, 외로움 등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런 요인이 노인들에게 심리적이고 신체적인 증상을 더 쉽게 유발한다고 한다.
성인자녀와 노부모간의 갈등의 원인은 세대차이, 노인의 의존성, 핵가족화 및 부모세대로부터 자녀세대의 경제적 독립 등을 꼽을 수 있다.
▷세대차
노인은 집안의 최고 어른으로서 그들의 삶을 통해 축적해 온 지혜를 자녀에게 전달하고 자신이 필요한 인물이라고 느끼고 싶어하는 욕구가 있다.
하지만 사회의 급속한 발달로 생활에 많은 변화가 오면서 노인들의 과거 경험이나 지식이 무용지물이 되었다.
따라서 가정과 사회로부터 역할축소 및 상실을 경험하게 되는 노인들은 고독, 소외감을 느끼게 되며 자녀세대들의 행동과 의식이 구세대의 노인에게는 이해하기 어려운 일들이 되었다.
▷노인의 의존성
노부모가 성인자녀에게 의존하는 것은 노년기의 건강 약화와 경제적 취약성이 주 요인이며 이 요인들이 세대간의 갈등을 심화시킨다.
이제까지 자녀에게 물질적 원조의 제공자로서, 권위의 상징으로서의 역할에 익숙해 왔던 노인이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자신의 물질적, 정신적 원조를 성인자녀에게 의존해야만 하는 것에 적응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성인자녀 또한 실제로 노부모에게 도움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갈등을 느끼게 된다.
기혼 성인자녀의 경우 자신의 자녀들의 부양도 함께 감당해야 하므로 어려운 입장에 있다.
특히 노부모가 과도하게 의존적이며 개입적이고 자녀가 한 가정의 가장인 상황을 허용하지 않는 경우 갈등을 느끼게 되고 문제는 더욱 악화될 수 있다.
▷핵가족화 및 부모세대로부터 자녀세대의 경제적 독립
산업이 발달해가며 핵가족화가 진행되면서 성인자녀들은 그들의 부모에 대한 의무와 책임의식은 약화되는 반면 자신의 배우자와 자녀에게 더 많은 관심과 시간을 투자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자녀만 바라보고 있던 노인의 소외감과 고독감은 더욱 증가하게 되었고, 가족 내에서 권력자로서의 역할도 점점 축소되었다.
▷기혼 여성들의 사회진출 확대
맞벌이 부부가 증가함에 따라 사회활동과 가사를 모두 책임져야 하는 기혼 여성들에게 있어 노부모와의 갈등은 서로의 이해가 없는 한 계속될 수밖에 없다.
특히 노부모를 부양하고 있는 기혼 여성의 경우 사회활동을 통한 자아실현의 욕구와 그런 활동을 이해하지 못하는 노부모 관계에서 갈등이 많으며
가족의 도움 없이 사회활동과 가사활동을 모두 해내야만 하는 기혼 여성의 경우 부양에 대한 스트레스가 노부모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설악거사의 여행기 > 알아둘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묵은 때 제거 방법 (0) | 2012.05.2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