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유게시판/건강이야기

남성 뱃살빼기 5계명

남성 뱃살빼기 5계명

me2ver_r 2007.03.20 21:23

조회 61,647

많은 남성들이 내장지방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내장지방
인슐린을 관할하는 '최장'의 역할을 방해하여 당뇨병 유발 가능성 증가
심장에 피와 산소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을 좁혀 각종 심장질환과 뇌졸증까지 유발
복부의 둘례길이는 생명시간과 반비례한다.

 

☆내장지방을 일으키는 원인
술과함께 마시는 안주
내장지방에서 분비된 지방산을 포도당을 분해하는 인슐린을 공격해 인슐린 기능을 떨어뜨린다. 재기능을 못하는 불량인슐린이 혈관안을 떠돌게 되면 대사기능에 이상이 일어나 각종 혈관질환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대사증후군 한국에 유병율이 높은 이유
술 문화
술은 몸에 저장되지 않지만 술과함께 먹는 음식들은 체내에 저장된다. 술의 알콜성분은 뇌의 식욕억제 작용을 떨어뜨려 평소보다 더 많은 음식을 찾게한다. 음주 후 야간에 섭취한 음식은 소화기능이 떨어진 장에서 에너지로 사용하지 못하고 지방으로 축적된다.

 

☆뱃살과 흡연의 관계
니코틴으로 인해 대사율이 높아진다. 금연하면 체내 대사율이 낮아지면서  2~3kg 찌는건 사실 장기적으로 볼 때 흡연이 내장지방을 더욱 많이 축적시킨다.

미국내과 학회학술지 Attvall.1993 - "흡연과 복부비만은 정비례한다"
"같은 비만이라도 흡연자의 허리둘례가 더 크고 내장지방도 더 많다"
흡연으로 인해 코티졸레벨이 증가하면 대사증후군 발병율도 증가한다.

 

 

남성 뱃살빼기 5계명


1. 술안주를 멀리하라.
술은 몸에 축적되지 않지만 술과함께 먹는 음식들은 체내에 저장된다.
술의 알콜성분은 뇌의 식욕억제 작용을 방해하여 평소보다 더 많은 음식을 찾게한다. 음주 후 야간에 섭취한 음식은 소화기능이 떨어진 장에서 에너지로 사용하지 못하고 지방으로 축적된다.

 

2. 근육을 늘려라
인간의 에너지는 일반활동30%, 음식물소화 및 흡수10%, 기초대사량60% 이다. 즉 에너지소비율이 가장높은 것이 기초대사량으로 인간이 생명을 유지하기위한 기초에너지이며 근육량이 높을수록 열량을 효과적으로 소비하게 되는 것이다.

 

3. 아침식사를 거르지말라.
아침식사는 하루를 시작하며 반듯이 필요한 에너지가 된다. 하지만 아침을 거를시 인간의 몸에서는 필요한 에너지부족으로 비상사태가 일어나 많은 음식을 요구하게 되고, 이 사태를 대비하여 되도록 많은 양의 에너지를 몸에 축적시키려한다.

 

4. 운동은 매일 꾸준히 해라.
주위를 둘러보면 일주일에 한번 두번 정도 장시간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렇게 해서는 지방감소 및 근육량증가의 효과가 미미하다. 운동은 매일 30분이상 가볍게 하는것이 지방감소에 효과적이고, 근육량증가에는 매일 가벼운 근력운동으로 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몸을 만들기위함이 아닌 근육량증가로 효과적 칼로리소비를 목적으로 한다.)

 

5. 흰음식을 멀리하고, 흰음식은 다른색의 음식을 섞어 먹어라.
대부분의 흰음식에는 GI수치가 다른색의 음식보다 높다.

GI수치란 음식을 섭취하면 그 음식이 몸에 축적되는 양의 비율이다. 예를 들어보면 감자는 고구마보다 열량은 낮으나 GI수치가 높아 같은 열량만큼을 먹더라도 감자가 더 많은 지방을 축적한다.

 

요약하자면 아주 간단하다. 우리가 평소 아주 잘 알고있었던 것이다.
잘먹고, 술끊고, 담배끊고, 운동꾸준히 하는 것. 아.....쉬운건가 어려운건가....답은 자기하기 나름에 달려있다. 여기서 알고 넘어가야 할 것은 평소 우리가 알고있던 방법들은 아주 과학적이고 효과적이고 당연한 방법들인데.그 것 조차 하지못하는 가운데 더 쉬운방법, 더 게으른방법을 찾다보니 뭔가 특별한 방법이 있는것 처럼 되어버린 것이다...그 것을 찾는 자체가 우스운 생각인 것이다.

출처 : [직접 서술] 직접서술(KBS 생로병사의비밀 남성 뱃살빼기5계명 요약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