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의 리더십
1. 리더십의 기본원리
가. 비젼:뚜렷한 목표의식
나. 열정:삶에 대한 열정
다. 인격:자기 인식, 솔직함, 성숙 - 인격의 주요 요소
2. 바라는 리더의 모습
가. 포용력:팀원들을 보호하고 배려하는 의지
나. 성실성:자신과 타인에 대한 정직함과 진실성
다. 개방성:아이디어와 정보를 공유하려는 의지
라. 일관성:원칙을 중심으로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
마. 역량:업무적 지식과 기술, 그리고 대인관계 등
3. 우수 리더의 특성
가. 성실․정직
사람을 움직이는 것은 힘이 아니라 감동이라고 한다. 리더의 성실하고 정직한 모범적 자세는 조직의 구성원들로 하여금 따라오게 하는 동인(動因)이다.
나. 일과 사람에 대한 균형
조직은 사람들이 모여서 의도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즉, 사람과 일이 조직의 두 요소이며, 이 두 가지 요소에 대한 형평을 잃지 않는 균형감각이 중요하다. 우리가 경계해야 할 것은 사람에 대한 감정으로 일에 대한 편견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다. System Thinking(시스템 사고)
시스템 사고는 부분보다는 전체를 보고 또한 전체에 포함된 부분들 사이의 역동적 관계를 이해하는 사고 방식이다.
라. Win - Win(상생)
나의 행위와 역할이 조직과 공동체에 미칠 영향과 그 결과를 고려하여 자신만의 이익을 지양하고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수평적 공생공존의 패러다임이다.
마. 협력 - Team Work - Synergy 효과
4. 학교장의 리더십
가. 민주적인 학교 경영
학교장은 교육 활동의 모든 것을 설계하고 추진하는 책임자로서, 확고한 교육 철학과 사명감을 가지고 학교를 경영하여야 하지만 이것이 학교장의 독단이나 독선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학교 경영은 민주적이어야 한다. ‘민주적’이어야 한다는 것 또한 이 시대의 필수적 경영 요소이다.
민주적인 경영의 요체는 의견 수렴과 의사 결정 과정에서부터 추진 과정에 이르기까지 구성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모든 구성원들이 학교 경영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장은 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분석하고, 종합하고, 판단할 줄 알아야 한다. 이것이 곧 민주적인 경영 능력이다.
나. 교수․학습의 지도자
교수․학습 지도는 학교 교육의 핵심이다. 이것은 교장이 직접 수행해야 하는 과업은 아니다. 그러나, 교사들의 전문적 지도 능력 함양과 학교∙지역 특성에 맞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하여 교장은 언제나 창의력과 인성 교육의 교수․학습 지도자 역할을 잘 수행하여야 한다.
교수․학습 지도자로서의 교장은 학교 교육의 목적이나 방향이 일치하고 모든 교육 활동이 일관성 있게 진행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 학교 경영의 전문가
학교 경영은 인적․물적 투자가 상대적으로 더 효과적인 것을 선택하여 추진하는 것이 요체라 생각한다. 이러한 정신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학교 경영의 문제점을 탐색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며 예산 집행의 효울성을 높이고 인사를 공정하게 하여 구성원의 인화를 돈독하게 하는 것이 학교 경영의 전문가가 해야 하는 중요한 내용이다.
그러므로 학교장은 지원의 우선 순위를 명확히 하고 지원의 효과가 뚜렷이 나타나도록 하여야 한다. 많은 것에 분산 지원하여 결국 아무 것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것보다 한 해에 한 가지씩이라도 제대로 지원하여 큰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 관리자 코너 > 2004 교감(교장)이야기와 내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9.09.01 경기도 관리자 인사발령 현황 (0) | 2009.08.30 |
---|---|
[스크랩] 학교장의 주요 직무 내용 (0) | 2009.08.06 |
[스크랩] 감동적인 졸업식 회고사 (0) | 2009.07.22 |
[스크랩] 타이타닉 악보(오카리나용) (0) | 2009.07.08 |
알림 - 학교폭력예방 및 사안처리 (0) | 2009.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