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관리자 코너/2004 교감(교장)이야기와 내글

금곡고 자랑

‘ GSBT(Good School Best Teacher)를 향하여! 학생을 배려하는 출제를 하자.’


평가문항 제작의 달인이 되고 싶은 금곡고 선생님들
남양주시에 위치한 금곡고등학교에서는 지난 11월 6일(금) 15시 30분부터 GSBT사업의 일환으로,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고 수업전문가로서의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한 교과별 문항제작의 이론 및 실제에 관한 연수를 실시하였다 

교사중심이 아닌 학생중심(수요자)의 평가문항제작 기법을 배움으로써, 교수-학습과정의 마지막 단계이자 첫 단계라고 할 수 있는 평가의 질을 높여 학습목표 도달에 기여 할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이었다. 

연수강사로 초청되신 분들은 문항제작의 최고전문가인 현직교사, 장학사, 연구사분들로 사전에 많은 자료를 준비해주셔서 더욱 더 알찬 연수가 될 수 있었다.
강사를 신나게 하는 영어선생님들
교과별 특성에 맞추어 평가문항 제작의 실제 사례를 구체적으로 컨설팅하는 시간이 되도록 7개 분과(국어과, 사회과, 영어과, 수학과, 과학과, 컴퓨터과, 상업과)로 장학지원단을 초빙하여, 평가문항 제작의 이론과 실제 교과에서 적용하는 사례를 제시하고, 본교 교사의 평가 문항을 분석하여 처방 방법을 연구하는 뜻 깊은 시간이었다.
멋진강의에 열중하는 사회선생님들
컨설팅 후 자체 평가한 내용을 보면, 연수에 참가한 많은 금곡고 교사들은 평소 정리가 안 되어 혼란스러웠던 부분을 정확하게 짚어주었던 점, 실제 문항 분석과정의 차분하고 세세한 설명, 현장에서 적극 활용할 수 있었던 점들이 아주 유익하고 만족스러웠다고 하였다. 

컨설팅 시간배정은 대부분 적절하다고 생각하나 조금 부족하다는 의견도 있었으며 내용 만족도는 대체적으로 만족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리고 컨설팅 필요성에 대해서 많은 교사들이 동감하고 있었으며 컨설팅 내용을 평소 교육활동에 적극 반영하겠다는 의견도 많았다. 또한, 강사에 대한 만족도도 매우 높게 나와 꼭 필요한, 유익한 연수가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2009-11-13 21:18:46 송용희(woori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