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교사의 역할
학습 목표
1. 학급․학교․사회에서의 교사 역할을 알아본다.
2. 바람직한 담임교사의 역할과 자세를 정립한다.
3. 21세기를 주도할 인재육성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알아본다.
학습 개요
1. 학급․학교․사회에서의 교사 역할
가. 학급에서의 역할
나. 학교에서의 역할
다. 사회에서의 역할
2. 바람직한 담임교사의 역할과 자세
3. 21세기를 주도할 인재육성을 위한 교사의 역할
가. 미래의 교사
나. 변화 속에서 성공하는 교사의 태도
다. 새 시대의 바람직한 교사상
학습 내용
1. 학급․학교․사회에서의 교사 역할
가. 학급에서의 역할
교사의 역할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여러 학자들이 다양한 견해를 제시하고 있다. 울포크(Woolfolk, 1995)는 교사의 역할로 수업전문가로서의 역할, 동기유발자로서의 역할, 경영자로서의 역할, 지도자로서의 역할, 상담자로서의 역할, 모범으로서의 역할, 반성자로서의 역할 등을 제시하고 있으며, 김종철 외(1994)는 교사의 역할을 일반적 역할, 학교사회에서의 역할, 학급에서의 역할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는 학급에서의 역할, 학교에서의 역할, 사회에서의 역할로 나누어 살펴보겠다.
교사의 역할 중에서 가장 미시적인 차원의 역할이면서 동시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이 학급에서의 역할이다. 교사의 일은 기본적으로 학생을 가르치는 일과 관련되기 때문이다. 학급에서 교사의 역할은 크게 세 가지, 즉 학습지도자로서의 역할, 생활지도자로서의 역할, 학급경영자로서의 역할이다. 이것을 중심으로 좀 더 구체적으로 교사의 역할을 살펴보자.
1) 학습지도자로서의 역할
학습지도자로서 교사의 일은 주로 지적인 성취를 가져오는 일이다. 학생의 지적인 성장을 위해서 교사가 제일 먼저 수행해야 할 일은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여 명확히 진술하는 일이다. 교육의 과정은 교육목표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 교수 학습활동, 교육평가의 순으로 진행되는데, 타일러(Tyler)에 의하면, 교육의 목표는 이후 교육활동을 위한 출발점이면서 가장 중요하다. 원칙상 교육의 목표가 없으면 교육활동이 진행될 수 없다. 교육목표가 분명하면 분명할수록 교육의 성과도 높을 수 있다. 그리고 교육목표를 명확히 진술해야 교육평가를 하기도 쉽다. 그리하여 교육목표를 분명히 하려는 일련의 움직임들이 있어 왔다. 불룸(Bloom)은 교육목표를 인지적, 정의적, 운동 기능적 영역으로 나누어 분류학적으로 세분하여 제시하였으며, 메이거(Mager)는 교육목표가 행동적으로 진술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기서 행동적으로 진술한다는 것은 그 목표가 달성되었는지의 여부를 명확하게 알 수 있는 용어로 기술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컨대, ‘이차방정식을 이해 할 줄 안다’는 식으로 교육목표를 진술하기보다는 ‘이차방정식에 관한 10문제 중 9문제를 정확하게 풀 줄 안다’는 식으로 기술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목표가 결정되어 명확히 진술되고 나면, 다음에 교사가 해야 할 일은 그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일이 요구된다. 교육내용을 선정할 때는 교육목표, 사회의 필요와 학생의 흥미 등을 고려한다. 그 다음에는 선정된 내용을 학생의 인지적, 심리적 발달단계와 교과의 논리적 순서에 따라 잘 조직하여야 한다. 교육내용의 조직은 계열성, 계속성, 통합성의 원리에 따라 이루어진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교육내용은 대체로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의 순서로 조직해야 하고, 선행 학습과의 연속성에서 심화 발전할 수 있도록 통합적으로 조직해야 한다.
교육목표가 진술되고, 교육내용이 선정ㆍ조직되고 나면, 교사가 다음에 해야 할 일은 목표를 잘 달성할 수 있도록 실제로 학생을 가르치는 일이다. 교사의 역량이 실제로 명확히 드러나는 곳이 바로 수업현장이다. 교사는 수업목표에 충실하게 수업계획안을 검토하며, 학생의 학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수업을 이끌어야 한다. 그리고 한 단위의 수업이 끝나면, 수업성취도를 평가한다. 평가결과를 피드백 받아 다음의 교육목표를 세우고, 보다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참조한다.
2) 생활 지도자로서의 역할
교사는 학급에서 학생의 학업성취에 관심을 가져야 할 뿐만 아니라 생활지도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여기서 생활지도자라는 것은 학생의 인성적 측면의 발달과 일상생활에서 부딪치는 각종 문제들, 이를테면 신체적, 정서적, 도덕적, 종교적 문제나 가정적, 사회적, 교육적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잇도록 돕는 일을 의미한다. 성장과정에 있는 학생들은 수시로 여러 영역의 문제들에 직면하며, 그러한 문제들을 극복해가는 가운데 점점 성숙해간다. 교사는 이런 과정에 있는 학생들의 고민과 문제를 개별면담과 집단면담을 통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필요시는 상담전담교사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3) 학급 경영자로서의 역할
교사는 단순히 수업만 하는 사람이 아니라 다양한 배경과 역량을 가진 학생들을 서로의 개성을 존중하면서 아름다운 하모니를 이루어가는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와 같은 사람이다. 다양한 악기가 독특한 소리를 가지고 있지만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에 의해 하나로 통합되는 것이다. 유능한 지휘자의 역량은 다양한 음색을 살리면서 얼마나 조화로운 소리를 드러내는가에 달려 있다. 마찬가지로, 학급에서 교사는 지적, 성격적, 경제적, 신체적, 정서적으로 다른 다양한 학생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며, 협력하여 학생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일을 하여야 한다. 여기에는 학급의 급훈ㆍ교육방침ㆍ임원조직 정비, 학생의 자리 정하기, 교실 정리정돈, 학급회의, 가정환경조사 등이 포함되며, 이 모든 것이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에 가장 효과적일 수 있도록 운영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학급에서의 다양한 다이내믹스가 이후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나. 학교에서의 역할
교사는 학급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역할뿐만 아니라 보다 넓은 의미의 학교 구성원으로서의 역할도 해야 한다. 교사의 학교에서의 주요 역할은 학교경영 참여자로서의 역할, 행사교육자로서의 역할, 직장인으로서의 역할이다.
1) 학교경영 참여자로서의 역할
교사는 학생을 가르치고, 학급을 경영하는 것을 넘어 학교경영의 일부를 감당한다. 일반적으로 학교경영 조직은 교육조직, 사무조직, 운영조직으로 나누어진다. 교육조직은 학교경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우선되어야 할 조직이다. 교육조직은 학교교육의 목적 달성을 위한 직접적 교육활동을 위한 학급담임조직, 교과전담조직, 생활지도담당조직 및 특별활동조직 등의 수평적 조직과 교장, 교감, 학년부장교사, 학급 또는 교과담당교사로 이어지는 위계적 조직을 일컫는다. 교육의 효율화를 위해서는 양자 간의 긴밀한 협동체제가 요구된다. 사무조직은 교육조직을 원활히 하기 위한 교무조직으로서 교무, 연구, 학생, 과학, 체육, 윤리, 환경 등의 부장제도의 조직이다. 이러한 참모조직은 인사, 시설, 시간, 교육매체, 내규, 장학, 환경 및 대외관계 등을 관리하고 지원한다. 운영조직은 학교경영을 위한 모든 조직을 조성 및 조정하며, 각 조직들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학교교육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자문, 협의, 의결하는 조직이다. 여기에는 직원회의, 교육과정 운영위원회, 생활지도 운영위원회, 학교운영위원회 등이 포함된다.
2) 행사교육자로서의 역할
학교의 교육은 교과를 통해서만이 아니라 여러 행사에 참여함으로써 이루어지기도 한다. 교육적 행사에는 학교자체의 행사뿐만 아니라 국가나 지역사회의 행사도 있다. 학교는 이러한 행사를 통해 지ㆍ정ㆍ의 혹은 지ㆍ덕ㆍ체의 조화로운 전인교육과 아울러 애향심과 애국심을 기를 수 있다. 행사와 관련하여 교사의 역할은 소풍이나 수학여행 인솔, 어린이날ㆍ어버이날ㆍ스승의 날 행사 준비 및 개최, 문화의 날ㆍ학예발표회 등 각종 문화행사의 준비 및 지도, 운동회나 전국체전 등 각종 체육대회 인솔, 각종 경시대회 지도 및 인솔, 각종 국경일 기념식 행사 거행 등이다.
3) 직장인으로서의 역할
학교는 일차적으로 학생의 교육을 위해 만들어진 교육기관이지만, 그에 종사하고 있는 교사의 직장이기도 하다. 일반 직장보다 상하관계가 분명한 것은 아니지만. 교사도 일반 직장과 마찬가지로 상급자인 교장, 교감, 부장교사, 선배교사가 있으며, 또한 하급자와 동료교사가 있다. 상급자는 하급자에게 공평과 관용, 친절한 태도를 보이며 더불어 선도자로서의 역할을 감당해야하고, 하급자는 상급자에게 존경심을 가지고 협력하고 보필하는 역할을 잘 수행할 필요가 있다. 그리하여 교사는 직장인 학교구성원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감당하여, 교육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 사회에서의 역할
교사는 학교의 구성원일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나 국가의 구성원이기도 하므로 사회적으로 요청되고 기대되는 역할이 있다. 교사는 중요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사회의 모범으로서의 역할, 변화촉진자로서의 역할, 교권신장의 주체로서의 역할, 연수 및 연구자로서의 역할 등을 수행하여야 한다.
1) 사회모범으로서의 역할
교사의 사회ㆍ경제적 지위에 상관없이, 교사는 예로부터 지금까지 높은 인격적 표준과 윤리적 기대를 가져왔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교사는 사회의 표준적인 역할을 해왔다. 동양에 사표(師表)라는 말이 있듯이, 교사의 말과 행동은 사회의 모범으로서 본받아야 할 표준으로 간주되어 왔다. 서양의 경우도 교직을 성직(聖職)으로 간주하여 교사는 마치 성직자가 하나님 앞에서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헌신하고 봉사하는 일을 하듯이, 진지한 마음으로 교육활동에 종사하였다. 이러한 오랜 전통 때문에 교사는 사회적 대우에 상관없이, 언제나 언어, 행동, 의복, 사고 면에서 모범적인 역할을 감당할 것을 요청받고 있는 셈이다.
2) 변화촉진자로서의 역할
사회변화와 개혁의 촉진자로서의 교사 역할은 크게 두 가지의 방식으로 가능하다. 하나는 개혁적인 눈을 가진 학생의 양육을 통해서다. 교사의 역할은 기존의 가치체계와 지식을 학생들에게 가르침으로써 그 사회의 문화를 유지하고 존속시키는 역할뿐만 아니라 문화를 변혁시키고 발전시키는 역할도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 교사는 지금까지 내려오는 인류문화유산을 단순히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그에 대한 비판적인 안목을 키워주어야 한다. 그리하여 사회의 불합리한 점들을 개선하고 개혁해나가야 한다. 다른 하나의 방식은 교사가 직접적으로 지역사회의 발전을 자극하고 도와주는 일을 통해서다. 오늘날의 사회는 지식기반사회, 정보화 사회이기 때문에 모든 것이 급격하게 변화한다. 그러므로 학교는 변화하는 사회에 지역주민들이 적응하고 대처할 수 있는 지역 사회의 문화센터의 역할을 하고, 교사는 문화센터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지역사회의 주민을 대상으로 학교 시설을 개방하여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가르침으로써 급변하는 사회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봉사자의 역할이 요청되는 것이다. 이러한 일을 통해 학교와 지역사회, 교사와 주민은 공동체 의식을 느끼며, 역동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3)교권신장의 주체로서의 역할
교권은 교사의 권리와 권위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교권은 교육의 자율성과 효과성을 위해서 반드시 확보되어야 하며, 여기에는 자율권, 생활권, 신분유지권이 포함된다. 교권에서 가장 기본인 것은 자율권이다. 자율권은 외부의 권위에 강요받지 않고 교사 스스로가 전문가적인 판단에 따라 자유롭게 교육할 수 있는 권리다. 인간을 기르는 일은 고도의 복잡성과 지적인 능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원칙상 교과에 대한 지식과 학생을 가장 잘 아는 교사의 교육적 판단을 존중할 수밖에 없다. 생활권은 교사가 경제적으로 적정 수준으로 생활할 수 있는 권리다. 교사로서의 품위를 유지하고, 교사의 사기진작을 위해서는 적절한 처우개선이 요청된다. 그리고 신분 유지권은 부당한 이유에 의해 자신의 신분을 침해당하지 않을 권리다. 교사는 법적으로 신분을 보장받고 있는데 이는 교사의 권리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다. 권리가 다소 형식적이거나 표면적이라면, 권위는 실질적이고 내면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교사에게 앞에서 언급한 자율권, 생활권, 신분보장권이 있다거나 교사가 자신의 권위를 강요한다고 해서, 권위가 저절로 뒤따라오는 것은 아니다. 권위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것이기 때문이다. 교사의 권위는 누가 세워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교사 스스로가 세워야 한다. 진정한 의미에서 교권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교사는 여러 가지 유혹과 열악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우선적으로 자신의 본질적 임무에 충실하여야 하며, 고매한 인격을 갖추어야 한다. 그리할 때, 비로소 교사는 존경과 신뢰를 받게 될 것이다.
4) 연수 및 연구자로서의 역할
교사는 기본적으로 평생 공부하기로 결심한 사람이다. 그렇기 때문에 부단히 교과와 학생 등 교육에 관련된 연구와 자기발전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수많은 정보가 쏟아져 나오고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시대에, 교사가 연구하지 않으면 학생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없다. 그러므로 교사는 각종 공식적ㆍ비공식적 연수회나 세미나에 참여하거나 인터넷 정보망이나 사이버 강좌 등을 통한 적극적인 자기개발을 할 필요가 있다. 교사는 급변하는 사회와 지식에 대처하고, 달라지고 있는 학생을 잘 이해하며,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다양한 매체와 교육방법을 익히고 교육현장에 적용함으로써 교육의 혁신을 기해야 한다.
2. 바람직한 담임교사의 역할과 자세
가. 학급 담임 교사는 따뜻한 학급 운영의 책임자가 되어야 한다.
담임으로서 학교 관리자나 부장교사들의 지시사항이나 전달사항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역할에 만족하는 일은 지양해야 한다. 오히려 학교 교육목표와 학교장의 경영 방침, 학년 연간 운영 계획서를 바탕으로 학급담임 교사 자신이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학급 경영을 위한 자세와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예를 들어 '사리를 분별할 줄 아는 성실한 학생, 생활인, 한국인이 되자.'나 '남을 먼저 생각하는 멋진 학생이 되자.' 등으로 첫날 첫 만남에서 교사 자신의 교육관을 말해 주고, 일관성 있게 연간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학급 담임은 학생들 누구와도 돈독한 유대감과 신뢰감을 형성하고, 유지해야 한다.
학급 담임 교사들의 노력 없이는 학교 교육목표의 달성은 물론 학급경영의 성공을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학기 초 일주일 내로 학생 이름 완전히 외우기 등의 실천을 통해 학생을 이해하고, 인간적으로 따뜻한 모습을 보여줌은 물론 교사 자신이 명랑하고 유머 있게 학생들을 대하는 데 노력해야 한다.
나. 학생들에게 꿈을 심어주는 희망의 전도사가 되어야 한다.
학급담임은 우선 학생들의 미래에 대한 희망과 진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진지하게 상담하고 그들의 미래에 도움을 주고 안내해 주는 빛과 같은 역할을 해야 한다. 미래 유망 직업 찾기나 현재의 직업별 보수 현황표 등을 제시하거나, 위인이나 명사, 주변의 학창 시절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도 좋다. 또한 조․종례 시간을 충분히 활용하여 시사 뉴스, 사회적 이슈, 명언, 명구, 사자성어, 양서의 내용 등을 인용한 의미 있는 담임교사의 훈화를 통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길을 안내하는 일도 바람직하다. 또한 교사는 말과 행동을 통해, 학생들의 미래를 밝게 열어 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다. 학생들의 학습력 신장에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
학급 담임은 학급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교수․학습 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학생들을 지원하고, 봉사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학생들이 부족한 교과의 학습 방법 안내 및 스스로 부족한 교과의 학습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 계획서를 작성토록 하고, 학부모와 연계하여 꾸준한 학습 지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습 지도 역시 미래 자신의 꿈 실현과 연계하여 상담 지도하면 효과적이다.
학생들의 수업태도 등에 대한 세심한 관찰을 통하여 문제 행동을 지적해주고 일깨워줘야 한다. 학교의 평가 계획 및 수행평가 기준 등을 안내하여 학생들이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 이들 학생들이 즐거운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능력에 맞는 역할을 부여하고, 역할 수행 과정에서 잦은 만남의 기회를 가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라. 생활지도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담임교사들이 학급 경영에 있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생활지도이다. 학급 내에서 일어나는 분실사고, 무단결석 및 가출, 금품갈취 및 폭행사고, 집단 따돌림, 흡연 및 약물 오남용, 복학생의 중도탈락 등이 발생했을 때 당황스러워하는 담임이 많다. 이제 담임은 학교 안팎에서 나타나는 전 영역에 걸쳐 학생 생활지도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학생들의 역할 분담, 학급 환경 구성 및 공공 기물 아껴 쓰기 지도, 적절한 여가 선용 지도, 개인 및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지켜야 할 기본생활 습관지도, 안전사고 예방지도, 학생들의 생활지도 등 학급 경영 전 영역에 걸쳐 학급 경영자(CEO)로서의 책임의식과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
생활지도는 사후처리보다 사전 예방이 최선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행동을 세심히 관찰하고 지도의 일관성과 지속성, 공평성을 유지한다. 평소에 학생들을 믿고 지도하되 엄격함과 다정스러움을 겸해서 개인적으로는 따뜻하게 대하면 효과적이다.
마. 학교 활동 전반에 걸친 안내자가 되어야 한다.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학교 경영 계획서, 월중행사, 주간 예정표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학교 행사 및 교육과정 운영 전반에 걸친 안내자 역할을 해 주어야 한다. 또한 학교에서 학생들과 관련된 체험학습 절차 및 방법, 봉사활동과 관련한 규정, 내신 성적 처리 기준 등을 잘 알고 안내해 주어야 한다.
특히 상벌규정, 학생 생활 규범 및 교칙 등을 홍보하여 교․내외 생활에서 학생들이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을 분명히 밝혀주는 것이 필요하다.
바. 다양한 형태의 상담자가 되어야 한다.
학기 초 가정환경 조사서, 개인 소개서 등을 통하여 학생들의 가정환경, 개인적인 애로사항, 취미, 성격, 진로 희망, 종교 등을 파악하여 상담 자료를 마련하는 것도 필요하다. 또한 계획상담, 개별상담, 정기상담 및 집단상담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에 대한 이해 및 학생 상호간의 이해를 높이는 일도 중요하다.
상담활동으로 알게 된 학생 신상 관련 내용은 비밀을 지켜야 하며, 학생과 담임교사의 신뢰 형성이 되는지 수시 확인한다. 담임교사는 때로는 부모, 형님, 누님, 친구의 역할을 대행해야 하는 것은 물론, 때로는 적대감 표적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해야 됨을 명심해야 한다.
특히 부적응 학생 및 요선도 학생들은 더욱 따뜻하게 대해 주며, 가정과 연계한 학부모와의 상담, 전화상담을 수시로 하는 것이 필요하며,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학급상담 코너를 마련하여 수시로 상담 활동을 전개하여 애로점과 문제점 해결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사. 학급 공동체 문화의 창조자가 되어야 한다.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학급 추억거리를 연중 전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를 들면 학급회를 통하여 학급문집, 학급신문, 학급CD 제작, 학급의 급훈, 학급 내규, 구호, 반가 만들기 등을 통하여 학급에 대한 소속감과 공동체 의식을 갖도록 한다. 추억이 될 만한 ‘~거리’만들기에 담임의 아이디어를 최대한 사용한다. 테마가 있는 임진강행 가을소풍, 동네공원으로 소풍가기, 삼겹살 구워 먹기, 감자밭 가꾸기, 봉숭아 키우기(싹틔우기, 물주기, 꽃피우기, 물들이기, 씨받기, 씨나눠 갖기, 다음해 꽃피워 나눠주기), 생일잔치, 사진 찍기, 등산하기 등을 실천해 본다.
아. 학생들에게 도덕적 모델이 되어야 한다.
교육은 교사와 학생간의 신뢰에서부터 출발한다. 평소의 올바른 언행을 통하여 교사 자신이 한 인간으로서 인격적인 모범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일관성 있는 생활태도, 바른 말 고운 말 사용, 미소 짓기, 좌측통행, 훈화, 음식 함께 먹기, 작은 선물이나 편지 주기, 함께 여행․게임하기, 흡연 안 하기, 지나친 비난이나 수다 안 하기 등을 실천하여 담임교사가 생활의 모델이 되는 계기를 마련하는 것도 좋다. 평소 교사는 인격 수양에 좋을 책읽기나 위인, 교사와의 만남을 많이 가져 동료교사나 선배교사들의 장점을 배우거나 충고를 듣도록 한다.
자. 학부모와 신뢰감을 구축해야 한다.
학부모는 학생들을 잉태하고 낳아 길러준 도덕적 모델이요, 보호자인 만큼 학생 제반 활동의 협력자이며 안내자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부모를 신뢰하고(비록 그들이 불신을 표시할지라도 화내지 말고 참으며) 학생지도에 가장 좋은 협조자임을 잊지 말고 동업(?)의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특히 부적응이나 요선도 학생들의 부모를 대할 때는 그들의 어려움을 공감하고 위로하는 말을 많이 하도록 한다. 그러다 보면 불신적 자세의 학부모도 교사를 이해하고 순화되어 교사로서 보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차. 추수(추후) 지도를 해야 한다.
학년이 바뀌고 졸업을 했다 하더라도 교사의 보살핌이 필요한 학생들이 있을 것이다. 제자는 일이년으로 키우는 것이 아니라 긴 세월을 함께할 영원한 제자들임을 잊지 말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한 성의껏 상담하고 보살펴 주면 될 것이다. 상황에 맞게 그들의 올바른 심성과 진로에 관심을 갖고 상담한다면, 이 또한 교사로서 보람 있을 일이다. 각종 편지, E-mail 주고받기나 전화상담을 통해 하면 좋다.
3. 21세기를 주도할 인재육성을 위한 교사의 역할
가. 미래의 교사
교사들이 활동하게 될 환경은 이어지는 20년 동안, 근본적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하게 될 것이다. 교육이 더욱 전문화됨에 따라, 전문적인 훈련 프로그램의 제공이나 급여의 인상, 교육정책에 대한 교사의 직접적인 참여와 자율권과 같은 변화가 있게 될 것이다. 수수 인종의 남자 교사들도 늘어갈 것이다. 능력에 따른 보수지급체제와 수석교사제, 진급기회 등으로 인하여 능력 있는 교사와 학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이다. 그리고 교사들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업무 환경에 대한 개선이 있을 것이다. 교사들은 그들 자신의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서 노력할 것이다.
비록 미래가 어떤 형태를 띨지에 관하여 분명하게 알 수는 없으나, 교사들이 새로운 교육방법과 교재, 공학적 기술들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만은 분명하다. 예언을 전문으로 하는 한 회사에 의하면, 미래의 교사는 새롭고 보다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한다. 미래의 교육자는 뇌의 발달 이론이나 학습 환경, 인지적ㆍ심리학적 평가, 정의적 발달 등과 같은 광범위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전통적으로 하나로만 여겨졌던 교직은 여러 가지 새로운 분야로 나누어질 것이다.
ㆍ학습 진단자 |
ㆍ사회성 성취 평가자 |
ㆍ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개발자 |
ㆍ소그룹 학습지도자 |
ㆍ학습 프로그램 개발자 |
ㆍ대그룹 학습지도자 |
ㆍ커리큘럼 고안자 |
ㆍ수업매체 제작자 |
ㆍ정신건강 진단자 |
ㆍ가정학습 설계자 |
ㆍ학업성취 평가자 |
ㆍ가정학습 감독자 |
미래의 교육을 예언할 수는 없지만, 미래에 대비하는 자세는 필요하다. 이 장에서 이루어진 제반 논의를 통하여 미래에 대한 영감과 지식이 전달되기를 바란다. 이 학교와 같은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분과 같은 전문 교사들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 학교에서는 자신의 분야에 대한 확고한 지식이나 학생들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보유하는 한편, 학생들의 요구사항과 개인차를 아는 교사, 높은 윤리적인 기준에 따라서 자신을 조절할 수 있는 교사가 필요한 것이다.
나. 교사의 역할을 증진하는 방법
1) 자기 역할의 소중함 인식하기
학교 조직에서 교사만큼 학생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존재는 없다. 학생이 성장과 충족을 경험하든 좌절과 상처를 경험하든 그것은 거의가 교사-학생 관계를 통해서이다. 교육은 교사가 몸담고 있는 교실, 교사가 학생과 맺고 있는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지 건물, 프로그램, 설비, 행정가, 재도, 커리큘럼, 교과서와 교육재료, 교육 재정 등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이 온갖 부산물들은 그저 학생의 조력자로서 교사의 본분을 보다 원활하게 수행하도록 돕는 장치에 불과하다.
교사는 자기의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것을 생명처럼 소중히 여기고, 그 고결성을 지키고, 그것이 훼손되지 않도록 노력하기만 한다면 전문가로서 당당해질 수 있을 것이다.
2) 다른 사람 탓하지 않기
우리 교사들은 잘못된 일에 대해서는 관계된 다른 사람을 탓하는 경향이 있다. 학생은 교사를 탓하고 교사는 교장과 학생을 탓한다. 학부모 역시 예외는 아니다. 그들은 교사와 학교 행정가들을 함께 성토하기도 한다. 우리는 학교를 가르침에 적합한 장소로 만들기 위해 책임을 다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3) 항상 ‘창’을 통해 보기
교사는 모든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있다. 학교장, 교감, 행정실장, 동료교사 등 그런데 이들은 교사가 학생과 맺고 있는 관계에서 해를 끼치거나 교수․학습 과정을 교란하는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다. 늘창을 통해서 상호작용하고 있는 각각의 사람들을 바라보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요구된다.
다. 새 시대의 바람직한 교사상
바람직한 교사상이란 여러 가지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들을 높은 수준에까지 체득하여 자기가 살고 있는 특정한 시대와 사회의 교육 현실에서 제기되는 역할들을 적절하게 수행하고 있는 교사의 모습을 말한다. 미래사회의 특성과 관련하여 바람직한 교사상을 아홉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편). 1997).
첫째,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능력과 습관을 가진 교사이다.
둘째, 민주적 의식과 태도를 지닌 교사이다.
셋째, 개방적이고 다원적인 가치를 지닌 교사이다.
넷째, 인간성 함양을 위해 노력하는 교사이다
다섯째, 정보화능력을 갖춘 교사이다.
여섯째, 창의력과 개방적인 태도와 능력을 길러주는 교사이다.
일곱째, 민족의 통일에 기여하는 교사이다.
여덟째, 확고한 윤리적 가치관을 지닌 교사이다.
아홉째, 끊임없이 연구하고 자신을 개발하는 교사이다.
학습 정리
학급․학교․사회에서의 교사 역할
가. 학급에서의 역할 : 학습지도자 ,생활 지도자, 학급 경영자.
나. 학교에서의 역할 : 학교경영자, 행사참여자, 직장인
다. 사회에서의 역할 : 사회모범, 변화 촉진자, 교권신장의 주체, 연수 및 연구자
학습 평가
1. 학생들은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의 주역이 될 것입니다. 이들에게 절실히 요구되는 능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 능력을 키워 주기 위한 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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