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관리자 코너/교육정보

[스크랩] 남자 선생님 찾기 `하늘의 별따기`

 

'교단 女超' 여전히 심해
2010년 초·중등 임용 합격 남성, 10명 중 2명도 안돼…
"남학생들 여성화 돼" 우려, 여성계 "근거 희박한 얘기"

#서울 강남 A초등학교는 전체 교원 40여명 중 남자 교사는 2명뿐이다. 여교사들도 대부분 자녀를 둔 주부 교사여서 술 마시는 회식은 거의 없고, 회식을 해도 보통 1차로 끝난다. 2차는 남교사 2명만 외롭게 갈 때가 많다. 이 학교 남교사 B씨는 "평소에는 여교사들과 동등하게 업무를 나눠 하기 때문에 별로 힘든 게 없지만 운동회나 수련회 같은 행사가 있으면 업무가 가중된다"고 했다.

#경기도 C중학교에는 5~6년 전부터 '남교사 모임'이 생겼다. 전체 20% 정도로 소수(少數)인 남교사들끼리 고민도 털어놓고, 어려움도 나눠보자는 취지다. 이 학교 남교사 임모(35)씨는 "밖에서는 몰랐는데 학교에 와보니 '마이너리티(소수자)'로 일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더라"며 "가끔 교외로 단합대회를 가서 우리들끼리 뭉치기도 한다"고 했다.

#여교사 김모(26)씨는 작년 경기도 S중학교에 발령받자마자 학생부(部) 담당을 맡아 곤혹스러웠다. 김씨는 "체벌용 몽둥이만 봐도 적응이 안될 정도로 너무 힘들어서 나중엔 보건업무로 바꿨다"며 "나이 많은 남교사들은 여교사가 많아져서 학교 질서가 잡히지 않는다는 말을 자주 한다"고 말했다.

4일 오후 서울 방배동 서울교육연수원에서 올해 초등학교 신규 임용 예정인 교사들이 연수를 받고 있다. 40명이 모인 이 학급에선 남자가 4명뿐이다./오종찬 기자 ojc1979@chosun.com
◆남학생의 '여성화'?

교단의 심각한 '여초(女超)'현상이 올해도 계속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이 발표한 2010년 초·중등 임용시험 결과에 따르면 전체 합격자 1276명 중 여성이 1087명(85.2%)에 달했다. 남성이 10명 중 2명도 안되는 셈이다. 올해뿐만이 아니다. 지난 5년간 줄곧 여성 합격자가 85%를 넘었다.

전국적으로도 마찬가지다. 교육통계연보에 따르면 전국 초등학교 여교사 비율은 1995년 55.8%에서 2000년 66.6%, 2006년 72.2%, 2009년 74.5%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고등학교의 여교사 비율 역시 1995년 25.3%에 불과했지만 2000년에는 34.5%, 2009년 44.6%로 뛰어올랐다.

그 결과 '남학생의 여성화(化)'가 빚어지고 있다고 교사와 학부모들은 지적한다. 서울시교육청의 한 장학사는 "나이가 어린 초등학생일수록 오랜 시간을 함께 보내는 담임교사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여교사가 지나치게 많으면 남학생들이 여성화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중학교 2학년 아들을 둔 학부모 최인자(43)씨는 "아이가 초등학교 때부터 남자 담임선생님을 만난 적은 딱 한번뿐"이라며 "자칫 적극성보다 조용하고 섬세한 부분만 키워질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학교 현장에서는 학생생활 지도 등 업무를 추진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서울 구로구 한 초등학교 교장은 "야외 수련회나 현장 체험을 갔을 때 학생들을 통솔하는 데 힘이 드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남교사 우대해야"

그래서 서울시교육청은 남자 교사들을 우대하는 '양성(兩性) 균형임용제' 도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특정 성(性)이 70%를 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공무원시험처럼 교사 신규 임용시 남자 교사를 일정 비율 선발하자는 것이다. 2008년 서울교육청이 서울교대에 용역을 줘 교사·학부모·학생 등 총 316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77.2%가 '양성균형임용제' 도입 필요성에 찬성했다. 작년 10월 국회 교과위 권영진 의원(한나라당)이 전국 16개 시·도 교육감의 의견을 물은 결과 13명이 '남성 교사 할당제'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여성계는 이미 전국 10개 국립 교육대학들이 신입생 선발인원을 남성에게 25~40% 할당하고 있기 때문에 임용에도 이 제도를 도입하면 이중(二重) 혜택을 주는 것이라고 반대한다. 남학생의 여성화에 대해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정해숙 선임연구위원은 "여성 교사가 많다고 해서 성 역할 교육이 제대로 안된다는 점은 근거가 희박하다"며 "과거 남교사가 많은 시절에 여학생들이 남성화되지 않았던 것과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출처 : 희망교육사랑
글쓴이 : 반달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