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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학력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적용 방안

학력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적용 방안(1번)

연수 번호 : 0000

성명 : 강 건 너

소속 : 대한중학교

 

Ⅰ. 문제 제기

최근 학교마다 학력을 신장하기 위해 다양한 안을 수립하고 적용하고 있으나 큰 성과를 얻은 것은 없으며 또한 사교육비 절감과 공교육의 효과적이고 현실적인 방안 역시 없는 형편이다. 우리 학교는 다른 지역에 비해 소득이 낮고, 맞벌이 가정이 많아 학부모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이 낮으며 자녀교육에 올바른 이해가 부족한 편이다. 학생들은 어릴 때부터 학습의 습관화가 되어 있지 않아 지속적인 학습지도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런 환경과 여건에 있는 학교는 학생, 학부모, 지역 사회로부터 책임있는 역할을 요구받게 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과 실천이 요구되고 있으며 사회 변화의 흐름에 부응하여 효율적인 학력신장을 위한 새로운 발상과 변화를 추구하는 노력과 함께 책무성이 요청되고 있는 것이다.

 

Ⅱ. 학업성취도와 학습여건

 

가. 교과학습 진단평가 결과 분석

학년 초 실시한 교과학습 진단평가에서 과목별 학력 미 도달 정도를 분석해 보았다. 첫째, 국어교과 분석결과 1학년 191명, 2학년 206명, 3학년175명이 응시하여 학력미달학생수와 비율은 1학년 23명 12%, 2학년 33명 16%, 3학년 42명14%였으며 둘째, 사회교과 분석결과 학력미달학생수와 비율은 1학년 36명 19%, 2학년 37명 18%, 3학년 27명 16%로 나타났으며 셋째, 수학교과 분석결과 학력미달학생수와 비율은 1학년 22명 12%, 2학년 52명 25%, 3학년 28명 16%로 나타났으며 넷째, 과학교과 분석결과 학력미달학생수와 비율은 1학년 24명 13%, 2학년 38명 19%, 3학년 30명 18%로 나타났으며 다섯째, 영어교과 결과분석 학력미달학생수와 비율은 1학년 21명 11%, 2학년 26명 13%, 3학14명 8%로 나타났으며 여섯째, 2개 교과 이상 학력미달학생수와 비율은 1학년은 전체 191명 중 53명으로 전체학생의 28%에 해당되었으며, 2학년은 전체 206명 중 66명으로 32%나 되었으며, 3학년은 전체 175명 중 42명으로 24%로 나타났다. 나. 학습 여건의 실태

우리학교는 역사가 60여년이나 되어 교실이 낡고, 학생수가 해마다 한 학급씩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며 최근 전면 창호 공사를 하였고 또 다른 공사들이 수업 중에 이루어지고 있어 학생들과 교사들이 소음 속에 수업을 감내하고 있으며 아직도 화장실, 도서관, 특별교실 등과 많은 학습도구가 낡아 교체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학생수는 현재 17학급에 전교생 573명으로 기초생활수급자 84명으로 전교생의 14.6%이며, 중식지원자 167명으로 전교생의 29%나 되어 3명 중 1명이 중식지원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여건 때문에 교육복지 투자 지역으로 어렵게 선정되어 일부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얼마간의 혜택이 주어지고 있는 형편이다.

 

Ⅲ. 학력신장 방안

 

학력신장 방안으로 모든 교과의 학습내용을 읽고 문장이 뜻하는 바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첫째, 독서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수립해야 할 것이고, 둘째, 기초학력이 부족한 교과 학력신장을 위해 진단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5개 교과 학력신장 방안을 마련하고 셋째, 특기적성 정도에 그치고 있는 방과 후 교육활동을 학력증진을 위해 방과후학교 활성화 방안을 교사협의회의 결정을 통하여 마련하고 학년 초 계획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가. 독서교육의 활성화 방안

1) 윤독독서교육을 통해 책 읽는 습관을 기른다.

2) 아침 자율학습 시간인 오전 8시 30분부터 9시까지 책 읽는 시간으로 정 하여 읽고, 매달 한번 학급끼리 윤독하고 1년 동안 시행한다.

3) 책읽기 지도는 자율학습 시간에 담임교사가 독서지도와 감독한다.

4) 독서기록장에 그날 읽은 것을 요약하여 정리 기록하도록 한다.

5) 독서기록장 기록 내용은 수행 평가에 반영하고 다독한 학생은 시상한다.

6) 독서 동아리반, 논술반, 계발활동에 독서반을 개설하여 적극적으로 활동 하게 지도한다.

7) 도서구입은 도서 선정위원회를 열고 윤독할 책을 선정하고 예산을 책정 구입한다.

8) 학급에 도서위원을 두어 책 대출과 관리를 맡게 한다.

9) 도서관 리모델링을 통해 쾌적한 독서공간을 확보하고 연중 개방하여 책 읽는 기회를 넓힌다.

 

나. 5개 교과 학력신장을 위한 방안

1) 국어교과 학력신장 방안

(가) 국어교과는 교과시간을 통해 어휘학습의 기회를 확대하고, 단원별 십 자말 풀이 및 올바른 문장 이해를 위한 지도를 하며 단원전체 내용의 뜻 이 무엇인지 항상 주지시키며 수업한다.

(나) 문장을 이해하는 정도에 따라 학업성취가 달라지므로 책읽기를 권장하 고 자율학습 시간을 통해 읽은 양을 수시로 확인한다.

(다)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은 방과 후 특별보충반이나, 방과후학교 기초학 력반에서 수강하도록 한다.

(라) 윤독도서 내용과 독서기록장 기록을 수행평가 과제로 하여 평가한다.

(마) 교사의 연찬을 위해 수업연구 발표대회참가와 교과동아리를 조직하여 동료장학을 활성화하고. 자기수업 녹화를 통해 학습 지도력을 높인다.

(바) 기말고사와 중간고사의 문제를 출제할 때 반드시 동교과협의회를 거치 고 한 학년을 여러 교사가 지도할 경우는 해당교사가 모두 나누어 출제 하여 주관적인 개입을 줄이고 객관적 출제가 되도록 한다.

(사) 평가 후 동교과협의회를 거쳐 출제문제를 분석하고 성취도가 낮은 문 항은 반드시 환류하여 다시 지도한다.

(아) 수행평가와 서술형평가를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높이고 채점을 할 때 동교과협의회에서 협의된 공통적인 답을 작성하여 채점한다.

2) 사회교과 학력신장 방안

(가) 사회교과1학년 방과후학교 학력증진반에 사회 강좌를 개설하고 해 당 학생을 적극 수강하게 한다.

(나) 계발활동 사회반에서 체험위주의 경제교육, 에너지 절약 교육, 민주시 민으로서의 자질함양에 관한 교육을 통해 학력향상에 노력한다.

(다) 2학년은 신문과 TV등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시사문제를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라) 학력 미달학생은 방과후학교 시사토론반에 수강하게 한다.

(마) 3학년은 탐구활동, 정보수집과 활용,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 하기 위해 중점지도 한다.

(바) 역사교과는 인물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개별학습지 와 소집단학습지를 제공하여 지속적인 지도를 하고 누적하도록 한다.

 

3) 수학교과 학력향상 방안

(가) 수학교과는 진단평가 결과를 통해 수업내용 결손을 확인하고 보충자료 를 제공하고 기초 기본교육에 주력하여 지도한다.

(나) 수준별 이동수업을 1, 3학년에 실시하여 수준에 맞는 학습을 실시하 고 통계적 사고를 갖도록 수학경진대회에 2, 3학년 학생의 참여를 권장 한다.

(다) 수리논술교육을 강화하고 수업 중 단원별 수리문제를 제공하여 학 습하게 한다.

(라)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은 특별보충 과정과 방과후학교 수업에 반드시 수강하게 한다.

(마) 중간고사나 기말고사에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에 준하는 문제를 출제하 고 서술형평가에서 단답형을 지양하고 프로젝트형 서술 문항을 늘려 평 가한다.

 

4) 과학교과 학력신장 방안

(가) 과학교과교단선진화 활용을 통한 과학수업의 내실화를 꾀하기 위 하여 학기마다 자기수업을 녹화하여 지도력을 높이고 ICT 활용교육을 강화한다.

(나) 협력학습체제 구성을 통한 학생 주도적 수업을 위해 다양한 실험 실 습 중심의 수업을 하고 학급 안에 이질적 모둠을 구성하여 심화 보충시 간에 학생 상호간 보완할 수 있도록 학생 주도적 학습체제를 유지한다.

(다) 진단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과학적 인지 능력을 조사하고, 학력이 도달 하지 못한 학습자는 방과 후 사이버 학습지도를 통해 기본개념 도달 여부를 재평가 한다.

(라) 학기별 설문조사와 수업만족도를 조사하여 학생 지도를 위한 자료를 수집한다.

(마) 영재학생을 발굴하고 프로그램에 의해 특별지도를 한다.

 

5) 영어교과 학력신장 방안

(가) 영어교과는 1. 2학년 수준별 이동수업 내실화 를 통해 학생의 적성과 수준에 맞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강화한다.

(나) 매주 월요일 오전 8시 30분부터 오전 8시 50분까지 EBS-e 영어방송 을 녹화 방영하여 학습력을 높인다.

(다) 평소 수업을 할 때 노트 및 학습지 정리와 수업 중 발표를 시켜 영어 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고 그룹 및 짝활동을 통하여 모든 학생이 학습에 참여하도록 한다.

(라) 특별실 활용 폭을 넓히기 위해서 영어전용실 사용 계획서를 만들고 수업하는 회수와 이용하는 빈도를 높이고 영어교과에 대한 흥미와 자신 감을 갖도록 한다.

(마) 영어전용실에 관련도서와 DVD, 각종자료를 비치하여 학생들이 영어 문화권에 접하는 기회를 확대한다.

(바) 영어교사 자신의 학습 지도력을 높이기 위해 3년에 1회 실시하는 영어 과 심화연수를 이수한다.

(사) 영어교사들과 원어민과 일주일에 1시간씩 영어전용실에서 수업기법 연 수, 시사문제 토론, 영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 연수를 한다.

(아) 모든 영어교사의 공개수업을 통해 학습 지도력과 수업의 질을 높인다.

(자) 평가는 교과협의회를 통해 수준별 수업에 대한 평가문제 출제 방향을 협의하고 공통문제 출제와 우수학생 평가에 대한 문제를 협의하여 시행 한다.

(차) 학력미달학생은 수학교과와 마찬가지로 특별보충과정과 방과후학교 수 업에 적극 참여하도록 학부모와 의논하여 실시한다.

 

다. 방과후학교의 시행 방안

방과후학교는 학력증진반, 특기적성반, 야간공부방으로 나누어 시행하고 학생 모집은 연초 가정방문을 3일에서 5일 동안 실시하여 학교지원이 필요 없는 학생과 저소득층학생, 차상위학생, 중식지원자 등으로 나누어 학교에서 교육복지 예산이나, 교육청 예산으로 지원 실시한다.

1) 학력증진반은 5개 교과를 시행하되 영어, 수학은 수준별 맞춤식운영을 통해 기초학력신장을 도모하고 학습능력 향상프로그램을 병행하여 학습 동기부여와 자기주도적인 학습 습관을 기르며 연간 학기 중과 방학 중에 운영하여 사교육 수요를 학교 안으로 흡수하고 학부모의 부담을 줄인다. 강사는 학교교사와 외부강사로 구성한다.

2) 특기적성반은 영재반, 일본어반, 중국어반, 영어회화반, 논술반, 독서토론 반, 워드자격반, 사회토론반, 배드민턴반 등으로 개설 운영하여 국제사회 이해교육에 힘쓰고 현대사회에 적응하도록 돕는다.

3) 야간공부방 운영은 맞벌이 가정의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학생 및 저소 득층 학생에게 야간도서관을 개방하여 과제해결을 돕고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고 지도관리교사 1명을 채용하여 학습을 돕는다.

4) 상담활동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나 주로 학습의욕이 없고 가정형편 이 어려운 학생을 대상으로 담임과 복지사가 가정방문과 상담을 통해 지속 적으로 지도한다.

5) 멘토링은 소수의 학생을 대학생들과 결연하여 학력증진에 힘쓴다.

 

Ⅳ. 시설 교구면의 개선방안

 

학습에 영향을 주는 학습여건 개선을 위해 학교 전반에 관한 시설 보완과 확충 계획을 세우고 교육청과 상의하여 예산을 확보하고 가급적 방학을 이용하여 공사를 실시한다. 첫째, 학교 건물에 관한 시설 문제, 둘째, 수업에 직접 필요한 교구 보완 문제, 샛째, 학습자료 확충에 관한 문제로 나누고 연간계획 다음과 같이 실시한다.

1) 학교 시설면의 경우 낡은 창호는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에 교체하고, 화장 실 개보수는 겨울방학에 실행한다. 영어전용실은 학기 중에 리모델링하고, 도서관 내부시설도 학기 중에 새로 실내장식하고. 방송실은 여름방학 기간 에 보수한다.

2) 교구보완은 책상과 걸상을 학기 중에 교체하고, 프로잭션TV는 연차적 으로 학년 단위로 교체한다. 특별실 에어컨 설치는 학기 중에 설치하고, 교 탁 교체도 학기 중에 시행한다, 교사용 컴퓨터는 학년 초 계획에 따라 교 체한다. 과학실은 모든 교과가 수업을 연구할 수 있도록 시설한다.

3) 학습자료 확충 교과협의회를 거쳐 과목에 따라 중요한 것부터 구입 사용한다. 윤독도서구입은 겨울방학 중에 하고, 수업 중 필요한 각종자료는 학기 중에 구입하여 활용하고 자료대장에 기록한다.

 

Ⅵ. 맺는말

 

이상과 같이 학력신장을 위해 현재 학생들의 학업성취 정도를 파악하고 독서교육의 활성화 방안, 5개 교과 학력향상을 위한 방안과 운영, 방과후학교 활성화 방안, 학교 시설면 보완, 학부모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고 여기에 참여하는 학생, 교사, 학부모가 상호 협조해야 소기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학생의 적극적인 학습에 참여가 가장 중요하며 학습의욕을 높이기 위해 현시점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적용되고, 학습여건 또한 학습자를 위해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전교사의 학습지도안작성, 전교사의 공개수업, 수업연구, 수업연구발표대회 운영과 자기장학, 동료장학 등 지속적인 연구와 열과 성을 다한 지도만이 학생들의 학력향상을 보장할 수 있는 것이다

출처 : 교감교장나라
글쓴이 : 짱야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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