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꽃예찬-‘애련설’
중국 북송 주돈이가 연꽃을 찬미한 수필
연꽃에 관한 예찬론으로 예로부터 유명한 것이 〈애련설(愛蓮說)〉이다.
애련설은 중국 북송의 사상가 주돈이(周敦, 1017~1073)가 연꽃의 아름다움을 문학적으로 표현한 수필이다.
다른 꽃과 연꽃의 비교를 통해 연꽃이 갖고 있는 아름다움을 극찬한 〈애련설〉은 연꽃의 ‘청정한 아름다움’을 담백하게 묘사하고 있다.
다음은 애련설의 전문이다.
-물과 육지에 나는 꽃 가운데 사랑할 만한 것이 매우 많다. 진(晋)나라의 도연명은 유독 국화를 사랑했고, 이씨의 당(唐)나라 이래로 세상 사람들이 매우 모란을 좋아했다.
나는 유독, 진흙에서 나왔으나 더러움에 물들지 않고 맑고 출렁이는 물에 씻겼으나 요염하지 않고 속은 비었고 밖은 곧으며 덩굴은 뻗지 않고 가지를 치지 아니하며 향기는 멀수록 더욱 맑고 꼿꼿하고 깨끗이 서 있어 멀리서 바라볼 수는 있으나 함부로 가지고 놀 수 없는 연꽃을 사랑한다.
내가 말하건대, 국화는 꽃 중에 속세를 피해 사는 자요, 모란은 꽃 중에 부귀한 자요, 연꽃은 꽃 중에 군자다운 자라고 할 수 있다. 아! 국화를 사랑하는 이는 도연명 이후로 들어본 일이 드물고, 연꽃을 사랑하는 이는 나와 함께 할 자가 몇 사람인가. 모란을 사랑하는 이는 마땅히 많을 것이다.
水陸草木之花 可愛者甚蕃 晋陶淵明 獨愛菊 自李唐來 世人 甚愛牧丹 予獨愛蓮之出於 泥而不染 濯淸漣而不妖 中通外直 不蔓不枝 香遠益淸 亭亭淨植 可遠觀 而不可褻玩焉 予謂菊 花之隱逸者也 牧丹 花之富貴者也 蓮 花之君子者也 噫 菊之愛 陶後鮮有聞 蓮之愛 同予者 何人 牧丹之愛 宜乎衆矣
중국 북송 주돈이가 연꽃을 찬미한 수필
연꽃에 관한 예찬론으로 예로부터 유명한 것이 〈애련설(愛蓮說)〉이다.
애련설은 중국 북송의 사상가 주돈이(周敦, 1017~1073)가 연꽃의 아름다움을 문학적으로 표현한 수필이다.
다른 꽃과 연꽃의 비교를 통해 연꽃이 갖고 있는 아름다움을 극찬한 〈애련설〉은 연꽃의 ‘청정한 아름다움’을 담백하게 묘사하고 있다.
다음은 애련설의 전문이다.
-물과 육지에 나는 꽃 가운데 사랑할 만한 것이 매우 많다. 진(晋)나라의 도연명은 유독 국화를 사랑했고, 이씨의 당(唐)나라 이래로 세상 사람들이 매우 모란을 좋아했다.
나는 유독, 진흙에서 나왔으나 더러움에 물들지 않고 맑고 출렁이는 물에 씻겼으나 요염하지 않고 속은 비었고 밖은 곧으며 덩굴은 뻗지 않고 가지를 치지 아니하며 향기는 멀수록 더욱 맑고 꼿꼿하고 깨끗이 서 있어 멀리서 바라볼 수는 있으나 함부로 가지고 놀 수 없는 연꽃을 사랑한다.
내가 말하건대, 국화는 꽃 중에 속세를 피해 사는 자요, 모란은 꽃 중에 부귀한 자요, 연꽃은 꽃 중에 군자다운 자라고 할 수 있다. 아! 국화를 사랑하는 이는 도연명 이후로 들어본 일이 드물고, 연꽃을 사랑하는 이는 나와 함께 할 자가 몇 사람인가. 모란을 사랑하는 이는 마땅히 많을 것이다.
水陸草木之花 可愛者甚蕃 晋陶淵明 獨愛菊 自李唐來 世人 甚愛牧丹 予獨愛蓮之出於 泥而不染 濯淸漣而不妖 中通外直 不蔓不枝 香遠益淸 亭亭淨植 可遠觀 而不可褻玩焉 予謂菊 花之隱逸者也 牧丹 花之富貴者也 蓮 花之君子者也 噫 菊之愛 陶後鮮有聞 蓮之愛 同予者 何人 牧丹之愛 宜乎衆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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