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마음의 양식/감동이야기2

풀잎에 맺힌 지혜 한방울-최상용

풀잎에 맺힌 지혜 한방울

여러분은 살면서 아끼고 사랑하며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가족, 친구, 빛바랜 사진첩, 키우는 애완견, 돌아가신 어머니가 물려준 장신구… 저는 16년 전부터 연구해온 ‘노인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연구’를 하면서 버려진 이면지에 손때 묻히며 깨알같이 기록한 몇 권의 꿈의 노트가 있습니다. 노트에는 남이 보고 버린 신문, 잡지, 책에서 찾은 정보와 지혜의 글들을 기록하였고, 일상에서 보고 듣고 말하는 가운데 꿈에 관련되는 아이디어와 자료가 나오면 빠짐없이 메모한 나의 정성과 집념의 결정체입니다. 이 꿈의 노트는 어둠 속을 항해하는 배를 인도해주는 등대와 같이 내 삶의 희망이요, 친구요, 꿈을 향한 용광로였습니다. 4년 전부터 이 꿈의 노트가 둥지 안에서 갓 깬 새끼 비둘기처럼 부화되어 인터넷을 타고 세상의 사람들을 향해 날개 짓을 시작했고, 이제는 제법 성장하여 ‘풀잎에 맺힌 지혜 한방울’로 만들어져 수만의 소중한 회원들에게 배달되고 있습니다.

* 지혜는 사물의 도리와 선악을 분별하는 마음의 작용이라 눈에 보이지 않으나 동서고금에 다 통해야 하는 것이니 옛사람과 지금사람이나 과거나 미래에도 삶의 중요한 테마입니다.
* 지혜의 둥지인 마음은 마치 그림 그리는 화가가 자기 마음대로 사물을 그려내는 것과 같이 세상의 모든 것은 자신의 마음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 돈을 가진 이는 돈 때문에 걱정합니다. 집착하는 것은 마침내 근심이 되고 집착할 것이 없는 사람은 걱정할 것도 없습니다.
*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대로 살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머지않아 당신은 사는 대로 생각을 할 것입니다. 생각을 안 하기 때문에 어리석어지고 행동하지 않기 때문에 얻지 못하며 묻지 않기 때문에 알지 못합니다.
* 급히 서둘지 말고 작은 이득을 꾀하지 마세요. 급히 서두르면 충분히 통달하지 못하고 작은 이득을 얻으려 하면 큰일을 이루지 못합니다.
* 태양을 향해 몸을 돌리세요, 그리하면 그림자는 당신 뒤로 드리워 질 것입니다.
* 내가 모르는 것이 바다라면 내가 아는 것은 그 바다에서 퍼 올린 한 바가지의 물에 불과합니다.
* 사고가 자유롭고, 일상을 새롭게 생각해보고, 과거에 짓눌리지 않도록 하루하루가 새로워 지도록 하세요.
* 풍요로운 인생은 필요한 것이 많은 인생이 아니라 불필요한 것에서 자유로운 인생이며 진실로 성공한 인생은 내가 자리를 떠난 후 나를 그리워하는 많은 동료가 있을 때 입니다.
* 길은 하늘에 있는 게 아니라 이미 우리의 마음에 있습니다. 지혜는 항상 어디로 가고 있는지 모르는 지친 당신에게 한모금의 약수물과 같습니다.

당신의 오늘을 특별한 내일로 만드는 풀잎에 맺힌 지혜 한방울로 나를 일깨우고 가족과 사회를 사랑하며 미래를 준비하는 희망찬 봄맞이를 하세요.


2006년 03월 01일   

'* 마음의 양식 > 감동이야기2'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낮은 외침  (0) 2006.03.28
어떤 며느리의 덕담  (0) 2006.03.07
옛 문화를 돌려다오  (0) 2006.03.04
개구리 이야기 - 이성록 교수  (0) 2006.03.04
[스크랩] 눈이 내려요  (0) 2006.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