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와 직업』 과목 지도사례
- 신문 활용 지도(NIE) -
지 정 학(영덕고등학교)
Ⅰ. 『진로와 직업』과목의 개관
1.『진로와 직업』과목의 성격
제6차 교육 과정에서 처음 ‘실업ㆍ가정’ 교과의 선택 과정 중 1과목으로『진로와 직업』이 신설되었으나,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교양선택 과목으로 그 성격이 규정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급변하는 직업 세계에 적응할 수 있는 인적 자원의 개발이 국가 경쟁력에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국가적 요청뿐만 아니라, 누구나 원하는 직업을 현명하게 선택하고 자아를 실현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는 것이다.
이제『진로와 직업』은 단순히 학생들의 진로나 직업 선택 등 직업 관련 내용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삶의 의미를 깨닫고, 삶을 설계하는 차원에서 학생들이 삶을 어떻게 계획하고, 준비하는가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친다. 즉, 학생들이 자신의 전 생애를 거쳐 경험하게 될 급격한 기술 변화 및 직업 세계의 변화에 폭넓은 시야와 안목을 가지고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해 갈 수 있는 자기 주도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개인은 전 생애를 통해 수없이 많은 선택과 결정의 순간을 맞이한다. 그 중에서도 직업의 선택은 삶의 방향과 질을 결정하는 중대한 의사 결정이다. 특히, 현대 및 미래 사회에서는 직업이 개인의 사회적 관계를 규정짓는 핵심이 되기 때문에 직업 선택과 관련된 의사 결정의 합리성 정도가 곧 개인의 삶의 성패를 좌우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진로 및 직업 교육은 단순히 진로를 이해하고, 직업 세계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데 그칠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진로에 대한 의사 결정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진로와 직업』의 교육 과정은 학생들이 진로나 직업 준비 및 선택과 관련해서 합리적으로 의사를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오늘날 산업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사회 구조가 복잡하고 다양화되면서 직업영역이 다양한 양상을 띠고 있다. 직업 세계의 변화에 따라 이제는 한 직업에서 평생 종사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이제 평생 학습을 통한 직업 적응이 그 어느 때보다도 요청되고 있다. 이에, 학생들의 성공적인 진로 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요구되는 직업 생활의 적응능력 함양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생애 개발 차원에서 직업 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그 동안 진로와 직업 교육은 피고용인으로서 요구되는 자질이나 태도 등에 역점을 두어 왔다. 그러나 최근 세계의 직업 교육 추세 및 우리나라 산업 경제의 변화 등을 고려할 때, 주도적인 자기 계발을 통한 창의적인 직업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즉, 학교 교육을 통해서 기업가 정신과 태도를 갖춤으로써 고등학교 학생들이 급속도로 변화하는 직업 세계에 효과적으로 적응하도록 도와주며, 창업 준비를 위한 도전 정신, 창의력, 지도력, 책임감 등 미래 지향적인 교육이 요청된다.
진로 및 직업 교육은 결코 학교생활과 분리되어 이루어질 수 없다. 진로 및 직업 교육은 적극적으로 학교생활을 통해 진로와 직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익히고, 일의 보람을 느끼며 사회에 대한 봉사의 중요성을 체험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건전하게 적응해 나가고, 정신적·신체적인 건강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건강한 학교 생활은 곧 건강한 직업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최근 들어, 학교 환경이 열악한 상황에서 건강한 학교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진로 교육이 그 어느 때보다도 강조되어야 하며, 학교생활 자체를 통해 진로 지도가 충실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2. 『진로와 직업』단원별 중점 지도사항
가. 삶과 직업
행복한 삶이란 무엇이며, 삶과 일은 어떤 관계가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삶에서『진로와 직업』이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을 알게 한다.
나. 나의 이해
개인의 적성, 학업 성취도, 흥미, 성격, 가치관, 신체적 조건, 가정 환경 및 사회 환경 등을 이해함으로써, 이러한 요인들이 개인의 진로 및 직업과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알게 한다.
다. 변화하는 직업 세계의 이해
산업의 발전과 산업 구조의 변화에 따른 직업 세계의 분화 및 미래 산업사회와 직업 세계의 변화를 이해하고, 직업의 의미 및 종류를 알고 다양한 직업 세계 전반에 대한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직업의 선택과 준비를 위한 능력을 갖춘다.
라. 합리적인 진로 계획과 학교생활
진로 계획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각종 진로 정보를 수집, 활용하는 방법을 알며, 합리적인 진로 계획을 세우는 방법과 절차를 학습하여 보다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진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계열과 학과 선택의 중요성을 알고 유의점을 확인하여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계열과 학과를 찾을 수 있다.
마. 취업 준비와 면접
사회 변화에 따른 채용 방식의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취업 정보의 수집방법을 알며, 관심 있는 직업의 취업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자기 소개서 및 이력서 작성 요령을 습득하고 면접의 중요성을 이해하여 다양한 면접유형에 따른 면접 요령을 습득할 수 있다.
바. 행복한 직업 생활
바람직한 직업관 및 직업 윤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직업인이 갖추어야 할 건전한 자질과 올바른 인간 관계를 형성하고, 직업을 통한 개인의 계속적인 발전의 의미를 파악함으로써 행복한 삶과 직업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갖춘다.
Ⅱ. 『진로와 직업』관련 학생 실태 분석
1. 분석 대상
- 경기도 영덕고등학교 1학년 남․녀 학생 152명
- 2009년 3월 중 조사 및 분석
2. 학생실태
가. 처음 진로․직업 교과를 접했을 때 교과에 관한 느낌은 ?
매우 필요 26% |
조금 필요 51% |
불필요 16% |
매우 불필요 7% |
해 석 :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직업에 대하여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음.
나. 진로․직업 교과서에 대한 첫 인상은 ?
구성이 매우 뛰어남 9% |
일부분 도움이 됨 67% |
일부 내용의 수정보완 필요 21% |
도움안됨 3% |
해 석 : 교과서가 대체로 학생들의 요구를 잘 반영하고 있음을 보여줌
다. 진로․직업 교과 수업시간에 가장 많이 다루었으면 하는 내용은 ?
다양한 직업세계 29% |
나의 이해를 위한 검사나 정보 36% |
대학 입시 안내 34% |
기타 1% |
해 석 : 진로․직업 교과에 대한 학생의 요구가 다양화 되었음
라. 자신이 희망하는 직업을 갖기 위해서 현재 가장 필요로 하는 정보는?
직업의 특성 (연봉 등) 16% |
미래의 직업변화 11% |
직업관련 대학 및 학과 64% |
기타 9% |
해 석 : 교과서 내용외에 학습 대학 및 학과정보의 필요성이 보임
마. 현재 자신의 진로․직업과 관련된 정보를 가장 많이 얻고 있는 방법은 ?
관련 서적 3% |
인터넷 조사 39% |
언론매체 15% |
주변사람 43% |
해 석 :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보조교재의 필요성이 보임
바. 시사․경제 상식에 대하여 관심이 있나요?
매우 많음 30% |
배우고 싶음 49% |
나중에 배우고 싶음 7% |
관심 없음 11% |
해 석 : 시사․경제 상식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가 높음
Ⅲ. NIE(신문활용 수업) 수업의 운영
1. 운영 목적
가. 현대는 정보화 사회로서 하루에도 무수히 많은 정보들이 생성되어 저장되고 있으며 급격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 때 오랜 시간의 집필기간과 확인기간을 필요로 하는 교과서는 직업세계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이를 보완할 수업 교재를 이용하고자 한다.
나. 전문집필진들에 의하여 편집․발간되는 주간신문을 교재로 활용함으로서 학생들에게 최신 정보를 체계적으로 접하게 하고, 실생활과의 연계성 있는 수업을 통하여 사회와 직업세계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다. NIE 수업을 통해 학생 스스로 지식을 찾고 습득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키움으로써 자신에 적합한 직업에 대하여 찾는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라. 계열별 다양한 주제의 체계적인 논제와 해제를 접함으로써 다양한 직업과 관련된 지식과 깊은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논리적 사고력, 이해력, 창의력, 표현력 등의 고등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마. 학습 활동, 특별 활동 등 교과 학습과 연계한 전방위적인 경제독서신문 교육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품격과 인성을 고양시키고, 올바른 직업가치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2. 운영의 실제
가.‘생글생글 신문’구독 신청
1) 교재신청 : 생글(생각하며 글쓰기)생글 신문 신청(http://www.sgsgi.com)
한국 경제 신문사에서 주간 1회 발행
2) 지도교사 등록 : 생글생글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지도교사로 등록
3) 구독 신청 : 지도교사로 등록 후 필요한 신문부수 배송 요청
4) 배부 : 매주 토요일 도착, 다음 주 수업시간 및 아침 자습시간 배부
나. 신문 활용 수업의 실제
1) 주간 운영 계획
주당 시수 |
수 업 |
운영 방법 |
2시간 |
1시간(1/2) |
-(1학기)교과서 내용 설명 / (2학기)대학교 홈페이지 탐방 |
1시간(2/2) |
-‘생글생글’신문 독서(20분)/퀴즈(12분)/토론하기(18분) |
2) 교수․학습과정안 사례
가) 1/2차시 예 - 1학기용
일시 |
2009. 04. |
대상 |
고 1 |
장소 |
각 교실 |
지도 교사 |
지 정 학 (인) | ||
단원명 |
교과서 단원 (예: Ⅰ.삶과 직업 1.행복한 삶과 직업) |
차시 |
1 / 2 | ||||||
학습 목표 |
- 행복한 삶의 의미와 조건이 무엇인지 직업과 연계하여 이해한다. - 진로와 직업의 의미를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진로와 직업을 선택 할 수 있다. | ||||||||
단계 |
교수․학습 활동 |
시간 |
유의점 및 자료 | ||||||
도입 |
- 행복한 삶이란 무엇인지 학생들의 생각을 물어본다. |
3' |
교과서 | ||||||
전
개 |
-‘행복한 삶’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한다. - 매슬로우의 인간욕구 5단계설에 대하여 설명한다. - 진로와 직업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한다. - 진로와 직업이 없을 경우의 나의 미래 모습에 대하여 토론한다. |
30'
10 |
교과서 | ||||||
정리 및 평가 |
- 직업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하여 학생들의 생각을 물어본다. |
5' |
교과서 |
나) 1/2차시 예 - 2학기용
일시 |
2009. 09. |
대상 |
고 1 |
장소 |
각 교실 |
지도 교사 |
지 정 학 (인) | ||
단원명 |
서울 대학교 ( http://www.snu.ac.kr/) |
차시 |
1 / 2 | ||||||
학습 목표 |
- 서울대학교의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고 입학전형에 대하여 안다. | ||||||||
단계 |
교수․학습 활동 |
시간 |
유의점 및 자료 | ||||||
도입 |
- 서울대학교 홍보동영상을 감상한다. |
10' |
인터넷pc | ||||||
전
개 |
- 서울대학교의 역사와 학과에 대하여 찾아본다. - 서울대학교의 신입생선발규정에 대하여 찾아본다. - 사설 대학정보 사이트(http://www.uway.com/)를 이용하여 작년도 자료를 찾아본다. - 자료검색 사이트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만한 서울대학교의 자료를 찾아본다. : 서울대 출신 연예인, 캠퍼스 면적, 학교위치(지도사이트) |
35' |
인터넷 pc | ||||||
정리 및 평가 |
- 서울대학교에 진학하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학생과 함께 생각해 본다. |
5' |
다) 2차시 예 ( 1, 2학기 동일 )
일시 |
2009. 04. |
대상 |
고 1 |
장소 |
각 교실 |
지도 교사 |
지 정 학 (인) | ||
단원명 |
생글생글 신문 - 2009년 4월 4주차 발행 |
차시 |
2 / 2 | ||||||
학습 목표 |
- 최신 사회문제 및 경제현상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 현대사회에 필요로 하는 직업분야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 ||||||||
단계 |
교수․학습 활동 |
시간 |
유의점 및 자료 | ||||||
도입 |
- 신문을 배부하고 학생들에게 기사를 탐독하도록 한다. |
20' |
신문 | ||||||
전
개 |
-‘주간퀴즈’를 나누어 주고 탐독수준을 확인하며, 우수한 학생에게는 상점을 부여한다.
- 금주의 기사 중 한 가지를 선정하여 관련 직업에 대하여 설명한다. |
12'
15 |
‘주간퀴즈’
직업 안내지 | ||||||
정
리 |
- 미래의 직업변화에 대해서 유추해 본다. |
3' |
신문 |
3) 기타 수업운영 중 노력사항
가) 20분간 신문을 자율 탐독하며, 12분간 기사관련 퀴즈(6~8문제)를 풀어 학생의 탐독수준을 확인하고 우수한 학생에게 칭찬카드 등을 부여하여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학생들의 적극적 수업참여를 유도하였음.
나) 신문기사와 관련된 직업에 대하여 사전 조사한 후 보조자료를 제작하여
배부해 줌으로써, 학생들의 넓고 다양한 직업관을 유도하였음.
다) 교사 또는 학생 스스로가 선정한 기사내용에 대하여 개인 독서록에 정리하여 기록함으로써 자료 수집능력, 이해력, 사고력 등을 배양하고자 노력함(과제부여).
라) 신문이 도착하지 않았거나 기타 사유로 수업이 어려운 경우 EBS“극한직업”방송을 시청하도록 지도하여 실제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올바른 직업관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였음.
마) ‘주간 퀴즈’ 및 ‘추가자료’의 경우 해당 신문사에서 이메일로 발송되어진 자료를 편집하여 제작하였음.
바) 2009년부터 학교당 최대부수가 200부로 축소되었으나, 실제 수업자료 및 공문을 발송하여 학생 1인당 1부(총 700부)를 나누어 줌으로써 수업 시간 이후에도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탐독할 수 있도록 하였음.
사) 신문이 한 사설 언론사의 출판물인 만큼 언론사의 의도에 따라 기사가 작성되었을 가능성을 알려줌으로써 기사에 대한 맹목적 습득이 아닌 비판적, 객관적 고찰의 필요성도 지도하였음.
4) 신문수록 내용 (총 24면 )
1) Economic News 2) Focus(금주의 시사뉴스)
3) Cover Story - 기획뉴스 4) Global Issue
5) Science 6) Make Moeny
7) 시사이슈 찬반토론 8) 생각하기
9) 논술 기출문제 풀이 10) 교사논술 특강
11) 대입 길잡이 12) 고전읽기
13) English 14) 퀴즈 & Puzzle
Ⅳ. 운영 결과
1. 교과서를 벗어나 사회문제 등의 최신기사내용 등이 학생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학생들이 피동적 학습태도에서 점점 능동적 독서 및 학습태도를 보였음.
2. 사회문제 및 경제변화에 대한 이해와 직업세계에 대한 안목이 넓어지면서 학생들의 희망직업분야가 매우 다양해지고 사회현상에 대한 비판적 사고능력이 매우 좋아짐.
3. 반복적인 신문탐독 및 확인평가를 통하여 학생들의 정보탐색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집중력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음.
4. 대학교 홈페이지 탐색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이 좀 더 구체적인 진학계획 수립과 학습에 대한 능동적인 태도 형성에 도움이 된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수업시간 이외에도 가정에서 스스로 상급학교에 대한 정보를 찾음.
5. 위와 같은 노력을 통하여 학년말 수업평가에서 「진로․직업」수업에 대한 학생 선호도 및 학생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옴으로써, 「진로․직업」교과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변화가 있었음.
Ⅴ. 기타 사항
1. 참고 자료
1) ‘한국경제신문사’ 발행 - 생글생글 주간신문
2) ‘한국경제신문사’ 발행 - 교사 티쳐 가이드
(신문사에서 지도교사 이메일로 발송해줌)
2. 참고 사이트
1) 생글생글 홈페이지 - http://www.sgsgi.com/
2) 청소년 워크넷 - http://youth.work.go.kr/
3) 대학정보 및 입시정보 - http://www.uway.com/
4) 한국대학 교육협의회 - http://www.kcue.or.kr/
5) 한국전문대학 교육협의회 - http://www.kcce.or.kr/
'* 관리자 코너 > 교육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학교업무 수행시 필요한 양식 자료들.... (0) | 2010.01.03 |
---|---|
[스크랩] 선생의 한마디가 제자의 일생을 좌우(중부일보,3.11) (0) | 2010.01.03 |
[스크랩] 입학사정관제와 사교육 (0) | 2010.01.03 |
[스크랩] "하나高, 토론ㆍ세미나…창의교육의 `진수` 보여줄것" (0) | 2010.01.03 |
[스크랩] 담임교사의 역할(신임교사연수자료활용) (0) | 2010.0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