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관리자 코너/곡반중학교

2010 곡반중 영재학급 개강식 격려사

 

 

안녕하세요?

곡반중학교 지역공동 영재 학급에서 수업을 받게 될 여러분들 축하합니다. 

 방금 전 여러분들을 가르칠 수학과학선생님들께 위촉장을 드렸습니다. 이 선생님들은 훌륭한 선생님들로 여러분들에게 한번 가르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해 수업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그러니 여러분들은 선택받은 학생들로 행복한 학생들입니다.

저는 오늘

<개미 사회에서 관찰되는 80:20 법칙>이라는 개미들에 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잔디밭에 나가 있는 개미 사회를 살펴 보면20%의 개미 그룹이 나머지 80% 개미 그룹을 먹여 살린다고 합니다.20%의 개미 그룹은 열심히 땅굴을 파고 먹이를 물어오는 일을 하고나머지 80% 그룹은 그냥 왔다갔다 식량을 축내며 돌아다니기만 한다고 합니다.어느 과학자가 재미있는 실험을 했습니다.열심히 일하던 20%의 개미 그룹만을 띄어내어 하나의 그룹을 만들었는데역시 마찬가지로 80:20 으로 나뉘어서 행동했다고 합니다.우리 사회에서도 이렇게 80:20 법칙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항상 일하던 사람이 일하고 일하지 않던 사람은 계속 일 하지않고 이렇게 말이죠.

시키는 일만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능동적으로 시키는 것 이상의 일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20%에 속하는 사람은 나머지 80%를 보며'왜 저들은 일을 하지도 않으면서 바라기만 할까' 라는 생각이 들고80%에 속하는 사람들은 20%에 속하는 사람들을 보면'왜 저들은 저렇게 바쁘게 일만 하려 할까' 라는 생각을 합니다.사회 구성이란 것이 숫자적으로 딱 떨어지는 것도 아니고어느 것이 옳다라고 할 수 도 없는 것이지만적절하게 구성되어 돌아가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 이야기는 파레토가 효율을 계산하면서 알게 된 법칙으로 이 이야기의 요지는 사회 구성원의 20%가 전체 80퍼센트의 사람을 먹여 살린다고 합니다. 거기서 파레토 효율이란 것이 발생하게 되었다는 이야기 입니다.

 

제가 미국 UCLA대학에서 과학교사 연수 받을 때  '미국은 상위 5%가 미국을 이끌어 간다'고 한 이야기가 기억이 납니다.

여러분들은 사회 전체의 20% 이내에 속하는 사람이며, 그 중 5%의 리더가 되도록 노력하길 바랍니다.   여러분들은 앞으로 이 나라를 책임져갈 중요한 인재들이라는 것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오늘 아침 전체조회에서 자동차 왕 '포드의 꿈'에 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오늘 이자리에 있는 여러분들은 곡반중학교는 물론 대한민국의 기둥이 되실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여러분, “꿈꾸는 젊은 이가 되십시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