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관리자 코너/교장실무자료실

[스크랩] 학교장의 경영 철학

1. 학교장의 교육 철학

  흔히 교육은 교원의 능력만큼 발전한다고 한다. 이 말은 교육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교원의 능력 향상이 선행되어야 하는 과제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학교는 교장의 능력만큼 발전한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교장의 교육적 소신이나 생각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 학교의 교육 활동 내용이 달라지고 변할 수 있다. 학교장의 교육 철학은 학교의 모든 교육 활동에 침투되고 마침내는 학교의 풍토를 조성하는 데까지 이르러야 한다. 교육 활동에 있어서 학교 풍토는 매우 중요하다. 학교 풍토는 학생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교육 환경이기 때문이다.

  학교 풍토는 교사들의 연구 풍토, 학생들의 학습 풍토, 학생들의 생활 풍토, 교사들의 지도 풍토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형성된다. 어떻게 하면 바람직한 학교 풍토를 조성할 수 있겠는가? 풍토는 일조일석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장기간에 걸친 끈질긴 노력이 필요하다. 학교장은 확고한 교육 철학의 바탕 위에 학교의 특성에 맞는 풍토 조성의 방향을 정하고, 끊임없이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 무엇을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는 학교마다 여건이 다르기 때문에 그 상황에 따라 달라질 것이지만, 풍토 조성이 성공을 거두려면 학교의 전 구성원이 그러한 방향으로 함께 노력하도록 해야 한다.

  이 시대에 필요한 학교장의 능력은 21세기 교육의 양대 축인 창의력과 참된 인성 함양을 이룰 수 있는 교육 개혁의 선도자, 교수∙학습의 지도자, 학교 경영의 전문가로서 변화하는 시대적 특성, 국가 교육 정책, 학생과 지역 사회의 교육적 요구 등을 남보다 빨리, 그리고 정확하게 파악하여 시대에 맞고 구성원들을 공감시키는 확실한 교육 철학을 가져야 할 것이다.  


2. 민주적인 학교 경영

  학교장은 교육 활동의 모든 것을 설계하고 추진하는 책임자로서, 확고한 교육 철학과 사명감을 가지고 학교를 경영하여야 하지만 이것이 학교장의 독단이나 독선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학교 경영은 민주적이어야 한다. ‘민주적’이어야 한다는 것 또한 이 시대의 필수적 경영 요소이다.

  민주적인 경영의 요체는 의견 수렴과 의사 결정 과정에서부터 추진 과정에 이르기까지 구성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모든 구성원들이 학교 경영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사실 민주주의는 구성원들의 수준 높은 시민 의식이 전제되어야 한다. 자율성과 함께 책임감이 있어야 하며, 투철한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협동∙봉사할 줄 알아야 한다. 또 협의∙토의∙ 토론 문화에 익숙해 있어야 한다. 사고 방식이 열려 있어야 하며 합리적∙이성적이어야 한다. 서로 다른 의견, 또는 아주 반대되는 의견을 가진 사람끼리도 서로 협의하고 토론하여 공동의 좋은 결론에 도달할 줄 알아야 한다.

  세계화∙ 정보화 사회는 열린 사회이며, 다양성을 그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경영자(학교장)는 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분석하고, 종합하고, 판단할 줄 알아야 한다. 이것이 곧 민주적인 경영 능력이다.

 

3. 교수∙학습의 지도자

  교수∙학습 지도는 학교 교육의 핵심이다. 교수∙학습 지도는 교사들에 의하여 이루어지므로 교장이 직접 수행해야 하는 과업은 아니다. 그러나 교사들의 전문적 지도 능력 함양과 학교∙지역 특성에 맞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하여 교장은 언제나 창의력과 인성 교육의 교수∙학습 지도자 역할을 잘 수행하여야 한다.

  교수∙학습 지도자로서의 교장은 교사의 교육 활동이 과연 창의력 교육과 인성 교육에 적합한 교육 활동을 하고 있는지 또 당해 학교 교육의 목적이나 방향과 일치하고 있는지 학생들의 반응은 어떠한지 등을 부단히 살펴서 모든 교육 활동이 일관성 있게 진행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4. 학교 경영의 전문가

  학교 경영은 인적∙물적 투자가 상대적으로 더 효과적인 것을 선택하여 추진하는 것이 요체라 생각한다. 이러한 정신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학교 경영의 문제점을 탐색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며 예산 집행의 효율성을 높이고 인사를 공정하게 하여 구성원의 인화를 돈독하게 하는 것이 학교 경영의 전문가가 해야 하는 중요한 내용이다.

  실제로 거의 비슷한 여건임에도 불구하고 학교 교육의 실제에 있어서는 천차만별의 양상을 보이는 것은 학교장과 구성원들의 교육 의지와 노력에 따라 교육 활동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모든 것을 한꺼번에 개혁시키고 모든 것을 만족하게 지원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특히 재정 지원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그러므로 학교장은 지원의 우선 순위를 명확히 하고 지원의 효과가 뚜렷이 나타나도록 하여야 한다. 많은 것에 분산 지원하여 결국 아무 것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것보다 한 해에 한 가지씩이라도 제대로 지원하여 큰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 희망교육사랑
글쓴이 : 반달곰 원글보기
메모 :